본문 바로가기
연예,취미,덕질

2023에 뉴진스는 얼마나 벌었을까?

by only1see 2024. 5. 10.
반응형

최근 방시혁의장이 이끄는 하이브와 뉴진스가 소속된 어도어를 이끄는 민희진과의 대립이 시끄럽게 진행 중이며 이에 따라 관계자들(주로 주식 투자자)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덕분에 하이브 시총이 약 1조 정도 날아간 것 같은데 - 그 와중에 단타 한번 해보겠다고 뛰어들었다가 20만 원 손해 본건 ㅡㅡ; - 뭐 그들만의 싸움이니 그건 그렇다치고 재능 있는 뉴진스멤버들은 별 영향 없이 무탈하게 활동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뉴진스
뉴진스

 

어도어 2023년 감사보고서가 나왔길래 혹시 멤버들에게 정산이 얼마나 되었을까 하는 궁금증이 나서 들여다보았다.

 

어도어는 2023년 감사보고서를 통해 아래와 같이 1102억 매출에 265억 당기순이익을 달성했다. 물론 하이브 산하 레이블이긴 하지만 소속 아티스트가 뉴진스 한 팀뿐인 것을 감안하면 4대 대형기획사를 제외한 큐브나 다른 중소 엔터사와 비교하면 엄청난 수준이다.

어도어 2023 총괄손익계산서
어도어 2023 총괄손익계산서

 

보통 엔터사에서 재무제표와 손익계산을 발표하면 소속 아티스트에게 지급된 정산금액을 인세라는 항목으로 손익계산서에 비용으로 기재하여 발표하는데 어도어는 뉴진스 한 팀이라 정산액이 그대로 공개가 되는 것이 꺼려져서 인지 손익계산서 어디를 봐도 정산으로 추정되는 인세 항목이 없다.

 

찾아보니 전체 매출에서 비용 항목을 따로 정리한 표가 나왔다. 여기에서도 인세 혹은 정산으로 표기된 항목은 없었으나 대충 내용을 보니 지급수수료라는 항목에 289억, 기타 비용이라는 항목이 123억이 잡혀있음을 알 수 있다. 

어도어 2023 감사보고서 - 항목별 비용

 

지급수수료 항목이 정산금액이 포함된 것이라면 289억을 뉴진스 멤버 수인 다섯으로 나누면 약 58억이 될 수 있는데 지급수수료에는 다른 용역거래도 포함할 수 있어 1인당 맥스 50억이 될 수 있고,

기타 비용이 정산금액이 포함된 것이라면 123억을 다섯으로 나누면 1인당 맥스 25가  정산되었다고 볼 수 있겠다. 대부분의 엔터사 회계보고서는 정산금액은 인세 혹은 지급수수료 항목으로 잡히고 있어 이를 감안하면 289억이 맞을 것으로 추정되며 1인당 50억 원인 넘은 금액이 정산된 것임을 알 수 있다. 이는 이번에 하이브,민희진 대립과 함께 향간에 뉴스로 밝혀진 뉴진스 1인당 정산액 50억원 뉴스와 거의 같은 금액이다.

 

데뷔  2년 차에 약 50억의 정산이라면 상당히(사실은 아주 아주 매우) 높은 금액으로 뉴진스의 인기를 실감할 만하고 아이돌을 지망하는 친구들이 왜 많을 수밖에 없음을 이해하게 된다. (뉴진스와 같은 성공 확률은 글쎄올시다지만...)

위 정산 금액은 감사보고서를 통해 뇌피셜로 추정한 것이니 실제와는 다를 수 있고 사실 숫자를 어디 항목에 넣느냐에 따라 결과가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금액은 관계자만 알 것이다.

 

감사보고서를 보니 한 가지 재미있는 내용이 있다.  뉴진스 활동을 통한 지역별 매출이 아래와 같은데 흥미로운 것은 아시아 보다 북미에서 더 많은 매출이 발생하였다는 것이다.

어도어 2023 감사보고서 - 매출 구분
어도어 2023 감사보고서 - 매출 구분

 

국내는 차치하고 일본에서의 인기가 상당하여 5월에 도쿄돔에서 팬미팅을 개최할 예정으로 알고 있는데 아시아보다 북미에서 거의 두 배의 인기를 얻는다는 점이 몹시 흥미롭다. 북미정서에는 블랙핑크 같은 스타일이 먹일 줄 알았는데 현재는 그냥 모든 K-POP이 다 씹어먹는 상황이 아닌가 싶다. 

 

뉴진스처럼 타고난 재능에 노력까지 더하는 사람을 리스펙 하는 라이트팬의 입장에서 항간의 잡음으로 아티스트가 상처받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았으면 하고 앞으로 계속 승승장구하여 글로벌한 아티스트로 커나갔으면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