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취미,덕질/아이유

아이유 재산? 일년에 얼마나 벌까?

by only1see 2021. 12. 17.
반응형

아이유는 1년에 얼마나 벌까? 재산은?

연예인이 얼마 벌고 얼마 쓰는 건 사실 관심 없지만 아이유 덕질하는 입장에서 우리 가수가  노년에 폐지 안줏으러 다녀도 괜찮은지 불현듯 걱정이 되어 한번 얼마나 버는지 계산해 봤다.  

1. 음원 스트리밍 수익 / 음반 판매 수익

 

위와 같이 5년간 다운로드를 제외하고 스트리밍 횟수만 28억 회로 1년에 약 5.6억 회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최근 5년에 새로 발표한 신곡 기준이며 아이유는 십 년 전 발표하여 올해 역 주행한 '내 손을 잡아' 등 이전 발표곡의 스트리밍 누적치도 상당하여 대충 계산하면 연 6억 스트리밍 정도가 된다. 국내 음원시장의 수익배분은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알려져 있다. 

음원 스트리밍 수익구조

 

1건당 7원 매출에 제작사를 통해 2.744원이 가는데 이에 아티스트와 제작사의 계약에 의해 배분된다. 자세한 계약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항간에는 아이유가 슈퍼갑이라 9:1이라는 얘기도 있는데 여기서는 그냥 2.25원 정도를 가져간다고 하자. 또한 아이유는 발표하는 모든 곡의 작사는 스스로 다 하기 때문에 실연자 지분 외에 저작권자 0.667에서 작사 지분(0.24원)을 가져간다. 작곡도 있지만 작곡 수는 적기 때문에 그냥 제외하고 대충 계산해 보면 1 스트리밍당 2.5원을 가져간다고 보면 약 6 억 스트리밍 X 2.5원 = 15억 정도가 된다.

 

이는 음원의 실제 스트리밍으로만 보았을 때 수익이며 요즘은  시대의 흐름 상 그 파이가 많이 줄어들었지만 아이유는 다운로드를 이용하는 Core 팬덤도 많아  Download 수익도 10억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어느 덕후가 계산해 본 바에 따르면 2016(17년) 기준 약 5억 회 스트리밍으로 18억이 나왔는데 그때 다운로드 데이터에 의산 산출 수익은 14억이었다. 

 

이에 따라 2021년 기준 국내 음원 수익은 약 25억 정도가 되는데 이는 아이유가 올 상반기 음원 수익이 30억이라는 모 매체의 기사보다 훨씬 보수적으로 산출한 결과이다. (최근 2021 아이유의 음원 매출이 60억이라는 기사가 나온 걸 보면 25억 수익이라고 산출된 결과가 어느 정도 합당해 보인다.)

 

올해 아이유는 라일락 앨범 판매량은 약 41만 장으로 매출 50억을 보는데 유통 마진 빼고 보수적으로 제작사 매출 60%로 잡는다면 30억 중에 경비 제외한 순이익을 제작사와 계약에 의해 (마찬가지로 여기도 9:1 이면??) 나눠서 가지게 된다. 순이익 15억 나서 아이유가 10억 가져간다고 하면 총 음원/음반으로만 1년에 35억 정도가 발생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거듭 말하지만 이거 아주 항간에 알려진 것보다 혹시 모를 오류를 위해 아주 보수적으로 잡은 것이다. 

2. 콘서트 수익

코로나 시국이라 2020년에 이어 2021년에도 콘서트를 하지 못했는데 아이유는 국내/해외(아시아)에서 관객 동원력이 엄청나기 때문에 콘서트가 열리는 해에는 소득이 급격하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9년 기준 국내 콘서트 매출은 서울 올림픽 체조경기장 360도 공연 15000석 2회를 포함하여 부산, 광주, 인천 등에서 4회를 가져 약 5만 2천의 관중을 동원하여 1인당 십만 원의 콘서트 티겟 가격으로 하면 국내 콘서트 매출이 52억이 된다.

여기에 대만 2회, 방콕, 싱가포르,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에서도 성황리에 개최하여 국내 콘서트 매출을 상회하는 매출이 발생된 것으로 예상되며 보수적으로 전체 100억 매출로 보면 대관비, 스탶 급여 등등 비용을 제하면 약 40% 이익이라 산정하고 이를 또 제작사와 나눈다고 하면 40억 중 30억은 아이유 몫이 되지 않을까 싶다. 즉 아이유는 콘서트가 열리는 해에는 30억 소득이 추가된다는 것이다. 여담이지만 중국 내 아이유 인기는 몇 년째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데 한한령이 해제되어 다시 예전과 같이 중국과 홍콩을 투어리스트에 올릴 수 있다면 콘서트로 인한 소득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 50억 이상??) 여기에는 순수 콘서트 수익만 산출한 것이며 콘서트 다녀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콘서트장 앞에서 판매하는 굿즈 매출은 모두 제외한 것이다. 요즘 콘서트 장에서 필수인 응원봉만 아이유 규모의 콘서트에서는 몇억 매출이 나온다.

 

3. 드라마/영화 출역 수익

  공개된 자료가 없어 판단하기 어렵지만 다른 알려진 배우들의 출연료와 지명도를 볼 때 국내 TOP급에 속하는 아이유는 드라마 출연료도 회차당 3000~5000만 원으로 예상되며 20회 차 기준 10억 원 정도가 되지 않을까 추정한다. 영화 출연료는 3억~5억 사이가 되지 않을까 싶다.  드라마는 기본 출연료 외에 재방송/재재 방송/재재 재방송을 하는 경우 계속 본방 출연료 대비 재방 횟수에 따라 일정 비율로 계속 출연료가 지급된다. 드라마나 영화를 매년 하는 것도 아니고 제작사와 분배를 고려하면 아이유 몫으로만 1년에 5억 정도의 소득이 발생하지 않을까 싶다. 

4. 광고 수익

  아이유는 올해만 블랙야크, 반올림 피자, 이브자리 등 6개의 광고를 새로 찍었으며 다년 계약에 의해 현재 12개의 광고에 출연하고 있다. 현재 남자 배우 톱스타의 광고 단가는 십억 이상을 상회하는 정도로 알려졌으며 십 년 전 신민아가 광고에 자주 나올 때 지명도에 비해 광고단가는 3억 정도였다고 매체에 알려진 바가 있다. 십 년 전 3억이면 아무리 보수적으로 잡아도 현재 시점 인플레를 반영하면 5억 정도가 될 것이고 아이유의 가수/연기 위상이 현재 국내 TOP급을 감안하면 그 이상도 될 수 있다고 보나 보수적으로 5억으로 산정한다. 현재 12개 광고 편당 5억은 총 40억 원의 광고 수입이 예상되며 이 또한 매니지먼트사와 분배계약에 따라 약 30억 정도가 아이유 몫이 되지 않을까 싶다. 

 

5. 기타 수익

 자잘하지만 모아놓면 상당히 클 것으로 예상되는 아래와 같은 추가 매출이 있다.

- 매니지먼트사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굿즈 , 시즌 그리팅 세트 등 매출

- 노래방 / 방송 /라디오 등을 통해 발생하는 저작권 수익 > 아이유는 근 10년간 본인 노래를 작사/일부 작곡해서 히트했기 때문에 웬만한 작사가 이상의 저작권 수입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 행사는 뛰지 않지만 의미 있는 행사는 종종 하는 것으로 보여 행사 수익도 추가될 수 있다.

- 720만 구독자를 가진 콘텐츠 하나당 백만뷰가 기본인 유튜브 수익

- 마지막으로 십 년째 탑을 지키고, 위에 추정한 금액을 매년 벌기 때문에 돈이 돈을 번다고 바보가 아닌 이상 해당 소득이 투자자산이 되어-아이유 정도의 소득이면 금융권 VIP로 자산관리를 받는다.-누적이 되면 (복리효과?) 어쩌면 활동 소득보다 더 큰 금융 소득을 벌었을지도 모른다. 

 

6. 결론

아이유는 현재 폼만 유지하면 (상상하기 어렵지만 마약을 하거나 뭔가 부도덕한 일을 저지르거나 그런 거만 아니면 계속 폼은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 대충 일해도 년 30억 이상의 소득이 발생하며 진짜 기부왕이 되려고 돈독이 올라 바짝 번다고 하면 년 100억 이상은 아주 쉽게 벌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사랑하는 우리 가수 노년에 돈 없어서 폐지 주으러 다니면 어쩌나 하는 생각은 진짜로 쓸데없는 잉여로운 생각이 아닐 수 없다.  

 

 

https://only1star.tistory.com/46

 

아이유 소득 추정 - 2021 이담엔터테인먼트 회계 공시자료 인용

아이유가 소속된 이담엔터테인먼트의 2021년 감사보고서가 공개되었습니다. 감사보고서에는 회사 재무제표는 물론 포괄 손익계산서가 같이 공개되는데 이 포괄손익서를 토대로 아이유의 소득

only1sta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