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에서 최신 맥쿼리인프라 Report가 나왔습니다. 늘 그렇듯이 좋다는 이야기인데 왜 좋은지 명확하게 설명이 - 금리 인상기 최적의 투자처라고 제목을 달고 있습니다. - 되어 있습니다. 삼성증권 Report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도시가스 인수영향으로 이자 수익 증가
4분기 영업수익 640억원으로 전년대비 8.5%, 순이익은 500억 원으로 4.7% 증가하며 예상에 부합. 신규 편입한 도시가스 자산 효과로 수익이 전년대비 100억 원 늘어나 전반적인 top-line 성장을 견인. 12개 유료도로의 가중평균 통행량은 전년대비 3.4% 통행료 수입은 2.3% 증가하여 장기적으로 대출채권의 회수 가능성은 물론 보통주 투자에 따른 배당수익 기대감도 높임. 코로나19로 위축되었던 통행량은 작년 하반기부터 점차 회복세로 동사의 포트폴리오는 건전성이 강화됨.
항만 자산의 실적 개선
4분기 도로자산 통행료 수입 증가율이 통행량 증가율은 소폭 하락한 이유는 2020년 말 시시한 '서울-춘천고소도로'의 사업 재구조화로 통행료가 인하되었기 때문이며 이로 인해 수익이 감소되는 부분은 대주단으로부터 전액 보전받으므로 시차를 두고 해당 자산의 수익으로 인식할 것. 가장 두드러진 실적 개선을 보인 자산은 부산항 신항으로, 물동량은 작년 대비 10.8%, EBITDA는 23.1% 증가하여 공급망 병목의 수혜를 직접적으로 체감. 하반기 인수한 2개 도시가스 자산은 도매단가(한국가스공사로부터 매입) 상승으로 3~10% 매출 증가율을 기록. EBITDA는 전년대비 2%씩 감소하였으나 인수 관련 일회성 비용에 기인하며 일회성 요인이 제거된 2022년부터 매출 증가와 이익 상승 예상.
금리에 둔감한 비즈니스
민투법상 차입금 한도는 자본금의 30%로 제한돼 낮은 차입비율, CPI에 연동된 통행료 구조 등 안정적인 사업구조가 금리인상기 매력으로 부각. 차입금의 가중 평균 만기는 7.2년으로 급격한 금리 인상에도 낮은 민감도. 따라서 2021년 상반기 분배금은 370원, 하반기 분배금은 380원으로 우상향. 인플레이션과 금리 인상 압력이 거세지는 현시점 최적의 투자 자산. 영속형 기업인 도시가스 회사 인수로 잔존가치에 대한 고질적 논란도 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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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퇴직연금 계좌에서 안정적인 퇴직연금 운용 측면에서 수익률을 고려하여 조금씩 모아가고 있는데 - 퇴직연금 / IRP 계좌에서는 리츠 주로 분류되어 직접 개별 종목 매수 가능합니다. - 주가 변동이 작아 급락하는 경우가 드물어서 저가 매집이 어렵다는 게 단점입니다. 적립식으로 꾸준히 모아가면 되지만 저가 매수에 매수량을 늘리는 전략을 자주 쓰는 저로서는 매수가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그만큼 주가 변동폭이 작다는 것은 장점이기도 합니다. 1월 주식시장 급락으로 3~5% 정도 잠시 빠졌는데 며칠 만에 다시 회복했습니다. 빠지기만을 기다려 매집하겠다는 저와 같은 대기수요가 많아 주가를 지탱해주는 것도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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