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월 4일 입주자 모집공고가 나와 2.14일부터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청약일정에 돌입하는 포레나 청주매봉 아파트의 단위세대 평면도를 개인적인 관점에서 Review 하였습니다. 청약을 검토하시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단지 배치도
최고 29층, 21개 동 전체 1849세대 대단지 아파트입니다. 건폐율은 14%로 준수한 편인데 단지 우측 세 곳에 지상 주차장 구획이 눈에 띕니다. 주차장은 모두 지하로 하여 단지 내 지상 주차장은 모두 없애는 게 몇 년 전부터 이어진 트렌드이고 신축과 구축을 구분 짓는 결정적인 요소인데 단지 설계가 왜 저렇게 나왔는지는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전체 남동향 / 남향 배치이며 120,109동은 121동의 간섭에 의해 일조권 확보가 어려운 세대가 많을 것으로 보이며 타 동들도 전면동을 제외하고는 일부 저층은 일조권 확보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전반적으로 각 동의 배치가 조금 답답해 보이는 모습입니다. 74A Type은 246세대이고 74B Type은 49세대로 세대수가 적습니다. 84A Type은 896세대로 세대수가 제일 많으며 84B Type이 366세대 , 104 Type이 292세대입니다.
74A Type
전형적인 판상형 4 Bay 평면 구조입니다.
각 공간의 크기는 동평 형대에 비슷하게 무난하게 나왔습니다. 치수가 없어 확인이 안 되는데 전면 침실, 거실의 길이가 상대적으로 길어 보입니다. 실제로도 길게 나왔다면 공간감은 좋을 것 같습니다. 안방 드레스룸은 구조상 기역자로 꺾인 구조인데 길이도 조금 짧아서 공간 활용성이 조금 아쉽습니다.
주방의 크기도 비교적 크게 나온 편으로 보이며 주방창이 일반적인 창이 아니라 맞통풍 효과는 크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아일랜드 식탁 앞에 식탁 놓을 공간의 길이가 짧아 보여 식탁이 복도 공간을 침범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듭니다. 복도 팬트리 구성이 좋으며 74m 2 임에도 현관에 양쪽 신발장이 아닌 한쪽은 팬트리로 구성한 것은 아주 좋습니다. 공간도 넉넉해 보입니다.
부부욕실의 샤워공간이 구조 때문에 조금 작아 보입니다. 요즘은 기계식 환기시설 옵션 때문인지 화장실에 창을 안 내는 게 대다수라 큰 흠은 아니지만 아쉽기는 합니다. 나머지 공용욕실, 안방 발코니, 대피공간 등은 무난합니다.
e-모델하우스 VR영상을 보면 아래와 같이 거실 난간을 일반적인 철제 난간이 아닌 투명 유리난간을 사용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주 좋은 선택이라 보입니다. 주방 창은 시야만 확보된 열리지 않는 창이며 창 옆의 개폐가 가능한 부분을 통해 환기가 가능한 구조로 맞통풍 환기효과는 작아 보입니다.
안방 파우더룸은 아래와 같이 입식입니다. 공용욕실은 세면대 구조가 특이한데 사용성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74B Type
3면 발코니 확장을 적용한 판상형 4 Bay 평면 구조입니다.
보통 3면 발코니 확장을 적용하면 안방 측면 발코니의 확장으로 안방의 폭이 늘어나고 늘어난 폭에 워크인 붙박이장, 드레스룸으로 구성하여 공간 활용을 최대한 높이는 데 이번의 경우 안방 폭이 원체 작게 나와 확장을 해야만 폭이 정상적인 크기를 갖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전용면적이 어디로 숨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3면 발코니 확장을 적용 후에 비로소 각 공간의 크기와 구성도 74A와 동일한 구조를 갖게 되었습니다. 수치적으로 조금 다를 수 있으나 모든 공간이 74A와 비슷한 걸로 보이며 구성 또한 똑같습니다. 다목적실에 여분의 공간이 늘어났는데 공간이 늘어나면 무엇이든 쓸데가 있으니 이점은 좋습니다.
84A Type
전형적인 판상형 4 Bay 평면 구조입니다.
가장 많은 세대수를 보이는 타입답게 모든 것이 무난 무난합니다.
판상형 4 Bay의 경우 알파룸을 제공하면서 여러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주방을 다소 희생하여 알파룸의 폭을 키운다던지 주방, 현관 팬트리를 없애고 알파룸의 길이를 키운다던지 하는 시도가 있는데 이번 경우는 적당한 크기의 말 그대로 알파룸을 제공하면서 주방의 축소도 최소화하고 수납공간도 챙긴 것으로 보입니다. 대신 알파룸은 침실을 대체할 공간으로 쓰지는 못합니다.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입니다.
각 공간의 크기는 무난하며 74 Type과 마찬가지로 길이가 길어 보입니다. 안방 드레스룸은 동 평형대의 공간보다 다소 작게 나왔습니다. 주방 또한 74A Type과 마찬가지의 주방창을 적용해 맞통풍 효과는 감소되는 구조이며 마찬가지로 식탁공간 또한 식탁공간 대비 조리공간의 길이가 커 보여 식탁을 놓으면 복도 공간을 침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적절한 폭과 깊이를 가져 주방과 거실의 연계된 공간의 공간감은 좋아 보입니다. 위에 언급한 알파룸 구성으로 복도(주방) 팬트리 및 현관 팬트리가 크게 나와 창고 수준이 된 것도 좋아 보입니다. 공용욕실, 부부욕실, 세탁실, 안방 발코니 등 나머지 공간도 적정하며 마찬가지로 화장실에는 창이 없는 구조로 조금 아쉽습니다.
74A Type과 마찬가지로 e-모델하우스 VR영상을 보면 거실 난간을 투명 유리난간을 사용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주방 창은 시야만 확보된 열리지 않는 창이며 창 옆의 개폐가 가능한 부분을 통해 환기가 가능한 구조로 맞통풍 환기효과는 작아 보입니다.
드레스룸에는 창이 크게 나 있어 안방 발코니를 통한 맞통풍 구조로 환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알파룸은 폭이 작아 침실을 대체하기에는 무리이며 수납공간 확장 , 말 그대로 다목적실의 용도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84B Type
3면 발코니 확장을 적용한 판상형 4 Bay 평면 구조입니다.
74B Type과 마찬가지로 3면 발코니 확장을 했음에도 확장의 효과가 크지 않은 이상한 3면 발코니 확장 구조입니다.
3면 발코니 확장을 적용함으로써 비로소 모두 공간이 84A Type과 동일한 공간이 되었으며 구성 또한 거의 같습니다.
3면 발코니가 적용되면서 안방 측면 발코니가 생기고 대신 주방 후면 쪽 발코니가 사라져서 84A와 달리 알파룸이 없습니다. 대신 주방의 폭이 84A에 비해 커져서 보다 넉넉한 주방 크기를 갖으며 거실과의 연계된 공간이 공간감도 같이 커졌습니다.
그밖에는 수치가 안 나와있어 차이점을 모를 정도이며 차이가 있다면 주방창이 84A Type은 중앙에 위치한 반면 우측에 위치한 점입니다. 구조상의 차이일 뿐 큰 차이는 아니라고 보입니다. 나머지는 모두 똑같습니다. 선호도는 알파룸공간 때문에 아무래도 84A에 비해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104 Type
3면 발코니 확장을 적용한 침실 4개와 거실이 전면에 배치된 판상형 5 Bay 평면 구조입니다.
74B Type, 84B Type과 마찬가지로 원래 안방 폭이 작아 3면 발코니에 의한 안방 측면 발코니가 확장되어야 쓸만한 안방이 된 3면 발코니 확장의 이점이 없는 구성입니다. 큰 평형대 답게 방 4개를 제공하지만 추가된 침실 3의 폭은 너무 작아 온전한 침실로 쓰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따로 알파룸 공간을 크게 주는 것도 아니고 드레스룸을 더 크게 쓸 수 있는 안방 알파룸을 제공합니다만 그 크기도 무척 작습니다. 84 Type에서 드레스룸이 작아 다소 불만스러웠는데 2개의 드레스룸 공간을 제공하여 아쉬움을 달랬습니다. 드레스룸이 부족하다면 계륵 같은 크기의 알파룸도 드레스룸으로 사용하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드레스룸 쪽 후면 창 이외에 안방 측면에 창이 추가로 달려 환기에 아주 유리해진 점도 좋습니다. 안방의 알파룸, 화장대, 드레스룸 1, 드레스룸 2의 공간을 조금 더 고민한다면 아주 공간 활용성이 높은 공간으로 재탄생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주방은 큰 평형답게 아주 넉넉한 공간을 제공하고 중앙의 아일랜드 식탁을 통해서 순환형 동선으로 편리하게 주방 공간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평면도 상으로 넉넉한 크기의 주방창을 제공하여 맞통풍에 의한 환기효과를 최대한 느낄 수 있을 것 같았으나 VR을 통해 창의 형태를 확인한 결과 맞통풍 효과는 많이 떨어지리라 생각됩니다. 주방과 거실과 연계된 공간의 공간감이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평수가 커진 덕분에 그래도 모든 공간 사이즈가 더 커졌는데 현관은 길이가 길어져 큰 신발장과 비교적 큰 현관 팬트리를 제공하는데 현관에서 다목적실(세탁실)로 들어가는 연결통로가 있습니다. 장을 보고 무거운 짐을 들고 거실을 거쳐 주방으로 들어오는 것보다 동선을 줄이기 위한 선택을 제공한 것으로 보입니다. ( 여담으로 신발 관리가 잘될까요? 밖에 나가려고 거실에서 현관 쪽으로 갔는데 신발이 다목적실에 있는 경우도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 뭐 없는 것보단 나으니 나쁘지 않습니다. 복도 팬트리, 주방 팬트리 구성으로 수납공간을 제공한 것도 좋아 보입니다. 다목적실(세탁실) 공간도 넉넉하며 특이한 옵션이 있습니다. 포레나 펫 프렌즈 인테리어라고 되어있는데 반려동물을 위한 케어 공간을 다목적실에 구성한 것으로 보이며 괜찮은 아이디어라고 생각됩니다.
그 밖의 공용욕실, 부부욕실, 안방 발코니 역시 무난 무난하며 마찬가지로 욕실에 창이 없어 조금 아쉽습니다.
VR(e-모델하우스) 영상을 보면 다른 타입과 마찬가지로 철제 난간 대신 투명 유리난간 적용이며 주방의 창 형태 또한 같습니다.
다용도실은 옵션을 통해 반려동물을 씻길 수 있는 Care공간을 마련한 점이 특색 있습니다. 침실 3은 폭이 작아 완전한 침실로 쓰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으며 서재나 개인 업무 공간으로 사용하는데 적합할 것 같습니다.
총평
단지 구성 측면에서 지상 주차장이 일부 포함된 것이 아쉬우며 세대 평면 구성은 일부 평형의 경우 3면 발코니 확장의 이점을 제대로 살리지 못한 점이 아쉽습니다. 과감하게 특화 평면을 적용해서 상품성 개선을 꾀할 수도 있었을 텐데 그냥 모든 것이 무난 무난합니다. 여러 가지 면에서 아쉬움이 남은 세대 평면 구조였습니다.
'부동산 > 분양아파트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서 푸르지오 시그니처 평면도 Review (0) | 2022.02.05 |
---|---|
포레나 청주매봉 청약검토를 위한 단계별 자금계획 (0) | 2022.02.04 |
두산위브 광주센트럴파크 단위세대 VR(e-모델하우스) 리뷰 (1) | 2022.02.03 |
두산위브 광주센트럴파크 청약 검토를 위한 단계별 자금계획 (0) | 2022.02.03 |
파주 운정신도시 A33BL 우미린 사전청약 평면도 Review (0) | 2022.02.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