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월 3일 모집공고를 내고 2월 14일부터 특별공급을 시작하는 청약일정에 들어가는 대구 달서 푸르지오 시그니처 아파트 단위세대 평면도에 대하여 개인적인 관점으로 Review 하였습니다. 청약을 검토하시는 분들에게 작은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단지 배치도
6개동 최고층수 49층의 초고층 아파트로 전용면적 84m2 세대 전체 993세대 (오피스텔 164실 별도)로 구성된 중대형 단지입니다. 84A Type은 539세대로 전체 동에 골고루 배치되었으며 V자 모양으로 남서향, 남동향 배치입니다.
84B Type은 270세대로 102~105동에 배치되었으며 타워형 타입으로 거실과 안방은 남서향,남동향 배치이지만 침실 2, 침실 3은 북동향, 북서향 배치입니다. 84C Type은 270세대로 전체 동에 골고루 배치되었으며 남서향 / 남동향 배치입니다.
초고층아파트이기 때문에 일부 저층은 타동 간섭에 의해 채광 및 일조권 확보가 어려운 층도 다수 있습니다.
84A Type
전형적인 판상형 4 Bay 평면 구조입니다.
후면 발코니가 주방 우측면에는 없어 발코니 확장에 의한 서비스면적이 적게 제공됩니다. 그 결과 동 평형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알파룸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각 공간은 동 평형대 수준에 맞게 무난한 크기를 가졌으며 보통 대피공간과 실외기실을 같이 두는데 초고층이라 그런지 실외기실을 분리하여 안방 드레스룸 후면으로 위치하였습니다. 이때 문에 드레스룸 크기가 다소 작아진 결과가 되었으나 실외기의 이동으로 실외기 소음 이슈는 적어졌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주방의 크기는 적당하며 인테리어 사진을 보면 주방창이 크게 달려있어 맞통풍 구조에 의한 환기효과는 좋을 것 같습니다. 주방 조리공간이 넉넉한 반면 식탁 자리가 다소 길이가 짧아 6인용 식탁을 놓을 경우 복도 공간을 침범하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넉넉한 크기의 주방(복도팬트리)를 제공하는 것은 좋습니다.
현관도 동평형대에 비해 길이가 길게 나왔으며 양쪽 신발장이 아닌 한쪽은 현관 팬트리 구성한 점도 좋아 보입니다.
다용도실, 공용욕실, 부부욕실 크기는 모두 적당하하나 욕실에 창을 제공하지 않아서 아쉽습니다.
인테리어 사진을 보면 거실 창의 난간이 일반 철제난간을 적용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초고층 아파트인데 단지 고급화 측면에서 투명 유리난간을 적용했으면 좋았을 텐데 상품성 특화 측면에서 아쉽습니다. 오피스텔은 입면 분할식 창을 적용했습니다.
침실 2, 침실 3을 보면 반창을 적용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요즘 침실 2와 침실 3은 반창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반창을 적용하면 책상 등을 창호 쪽에 놓을 수 있어 공간 활용성이 좋긴 하지만 채광, 환긴 및 개방감 측면에서 통창에 비해 많이 모자랍니다. 비용절감 때문인지 메이저 건설사에서는 반창이 자주 사용되는 추세가 반갑지만은 않습니다.
주방창 크기는 좋습니다. 수납공간 확보를 위해 상부장을 설치하고 밑에 조그맡게 창을 설치하는 경우도 많은데 과감하게 수납공간을 포기하고 창 크기를 늘려 환기 및 개방감을 좋게 한 점은 좋습니다. 욕실 크기 적당하고 공간에 여유가 있습니다. 드레스룸은 사진상으로는 공간이 넉넉해 보이는데 실제로는 길이가 짧아 다소 아쉬울 것으로 보입니다. 욕실에 청소를 위한 스프레이 건이 설치되었으면 좋았을 텐데 안보입니다.
84B Type
침실 3쪽에 2면 발코니를 적용하여 전체적으로 3면 발코니 확장으로 공간의 여유를 살린 타워형 평면 구조입니다.
침실 3에 2면 발코니 확장을 적용함으로써 동 평형대에 보기 어려운 침실 폭을 보여주며 복도 끝에 창까지 생겨 타워형 구조가 맞통풍이 안되어 환기에 불리한 단점을 해소시켰습니다. 다만 침실 3의 폭이 커진 것은 좋은데 침실 3 앞의 복도가
데드스페이스가 돼버려 조금 아쉽습니다. 욕실과 현관 위치를 조금만 바꾸고 문의 방향을 바꿨으면 복도 공간이 침실 3 공간에 모두 들어와서 아주 광활한 공간이 될 수 있었을 것 같은데 구조상 어려웠는지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안방 드레스룸도 타워형 치고는 큰 편입니다. 보통 타워형은 안방 후면 발코니가 없어 드레스룸의 크기를 늘리기 어려웠는데 그래도 적당한 크기의 드레스룸을 뽑았습니다. 안방의 크기와 발코니도 넉넉하며 마찬가지로 실외기실은 침실 3쪽 복도로 이동된 형태입니다. 보통 타워형 거실은 특화된 구조를 적용한다면 2면 발코니 확장에 의한 2면 개방 구조를 많이 갖는데 침실 3쪽 2면 발코니 적용으로 거실 쪽은 무리였나 봅니다. 아쉽긴 하지만 허용하는 면적이 있을 테니 어쩔 수 없을 거 같습니다.
주방도 넉넉하고 사진이 없어 확인이 어렵지만 주방창도 84A와 같은 형태로 환기에 유리할 것으로 보이며 식탁 자리도 여유로워 보입니다. 다용도실 넉넉하고 부부욕실, 공용욕실 모두 넉넉해 보입니다. 욕실에 창이 없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현관도 넉넉하며 양쪽 신발장 구성이 아니라 한쪽은 팬트리라고 하기엔 창고 수준의 넓은 수납공간을 제공하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침실 2,3의 방향 때문에 청약시장에서 선호하는 형태는 아니겠지만 타워형의 단점을 많이 극복하려고 힘쓴 모습입니다.
84C Type
후면 발코니를 최소화하고 대신 안방 측면 발코니를 확장하도록 구성한 판상형 4 Bay 평면 구조입니다.
침실1의 측면 발코니가 확장되면서 침실 1은 거실보다 더 큰 광폭 수준의 폭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 측면에 창을 둘 수 있게 되어 환기에도 유리해졌습니다. 상대적으로 아쉬웠던 드레스룸의 크기도 길이는 비슷하지만 폭이 늘어남으로써 제법 쓸만한 공간이 되었습니다. 대신 주방 후면 발코니가 없어지면서 역시 알파룸 같은 서비스 공간을 만들 수 없게 되었습니다.
84A와 마찬가지로 실외기실이 후면에 위치하는 구조입니다. 주방은 다용도실이 조리공간 후면에 위치하는 구조로 주방창을 달 수 없는 구조입니다. 맞통풍에 의한 환기에 유리한 점은 없을 것 같습니다. 주방의 폭이 84A 보다 다소 작게 보여 공간감이 다소 떨어져 보입니다. 주방(복도) 팬트리 구성도 좋고 옵션으로 더 알찬 공간으로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관 역시 넉넉한 공간에 양쪽 신발장이 아닌 한쪽은 창고 수준의 팬트리를 적용한 점 마음에 듭니다. 부부욕실, 공용욕실, 다용도실 모두 무난합니다. 부부욕실의 샤워실은 구조로 인해 조금 공간이 작을 수도 있겠습니다.
84A와 마찬가지로 거실은 일반 철제 난간을 사용하였으며 침실2,3은 반창을 적용하였습니다.
사진상으로 보면 다용도실의 크기가 상당해 보입니다. 부부욕실도 사진의 착시인지 모르겠으나 세면대, 변기 사이의 공간도 여유가 있어 보입니다. 마찬가지로 청소를 위한 스프레이 건이 설치되었으면 좋았을 텐데 안보입니다.
총평
최고 49층의 초고층 아파트이니 단지 고급화 관점에서 일반 철제 난간을 사용한 점은 아쉬우며 평면은 대체적으로 무난하게 나왔습니다. 알파룸을 제공하지 않는 점이 다소 아쉬우며 84C Type에 주방에 창이 있는 구조였다면 그나마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아쉬움이 큽니다. 욕실 공간이나 다용도실 공간, 팬트리 같은 수납공간이 넉넉하게 나온 점은 괜찮아 보입니다.
'부동산 > 분양아파트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종하늘도시 분양예정 A61블록 모아엘가 사전분석 (0) | 2022.02.07 |
---|---|
달서 푸르지오 시그니처 청약검토를 위한 단계별 자금계획 (0) | 2022.02.05 |
포레나 청주매봉 청약검토를 위한 단계별 자금계획 (0) | 2022.02.04 |
포레나 청주매봉 평면도 Review (0) | 2022.02.04 |
두산위브 광주센트럴파크 단위세대 VR(e-모델하우스) 리뷰 (1) | 2022.02.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