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10일 입주자 모집공고가 나온 오산 세교 2 한신더휴(A16블록) 아파트의 단지소개와 더불어 단위세대 평면도에 대해서 개인적인 관점에서 Review를 해보았습니다. 청약을 검토하는 분들에게 평형 선택에 있어 작은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 본 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정보와 이미지의 출처는 공식 분양 홈페이지입니다.
*) 내용을 확인하고 문서로 작성하는 과정 중 일부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 단지 설계 / 세대 평면 설계에 대한 의견은 개인적인 관점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단지 개요
오산 세교2 한신더휴(A16블록) 아파트는 경기도 오산시 세교 2 지구 A16블록에 들어서며 지하 2층, 지상 25층의 10개 동으로 구성된 전용면적 74m2~99m 2의 중대형 세대로 구성된 총 844세대 중대형 단지입니다. 용적률과 건폐율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대단위 택지지구에 들어서며 층 수를 봤을 때 비교적 낮을 것으로 예상되어 녹지/조경 면적이 넉넉한 꽤 쾌적한 단지가 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주차대수는 홈페이지상 따로 정보가 없는데 세대 구성을 봤을 때 1.3:1 ~ 1.4:1 정도의 세대당 주차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입지 환경
분양가 / 금융조건
입주예정일이 2025년 3월로 후분양아파트에 가깝습니다. 계약금 10% , 중도금 60%. 잔금 30% 납부조건입니다. 계약금은 1,2차로 나뉘어서 납부하며 중도금은 입주일자가 빨라 30%식 2번 납부해야 하면 건설사 알선으로 전액 무이자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용면적 84m2(33평~34평) 기준 분양가는 약 4억 7천만원이며 발코니 확장비용은 동 평형 기준 600만 원 선으로 상당히 저렴한 편입니다. 추가 옵션비용과 취등록세 및 등기 부대비용을 합하면 입주 시까지 총 필요한 자금은 5억 2천만 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단지 배치도
전체 남서향/남동향 배치입니다. 동들이 적당히 거리를 두고 이격되어 배치되어 동간 간섭이나 해의 뱡향에 따라 일조권을 침해받는 세대는 일부 저층세대에 한하겠습니다. 2209동 1,2호 라인, 2210동 1,2호 라인 저층세대는 단지 조망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커뮤니티
단지 규모 대비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제공합니다. 800세대의 중대형 단지임을 감안할때 피트니스 클럽, 독서실, 입주자깨페, 골프연습장 등 기본적인 커뮤니티 시설 외에 다목적 체육관등의 특화 커뮤니티 시설도 제공됩니다.
세대 설계 특징
- 창호의 난간은 입면분할시 창호를 적용하여 하부창이 열리지 않는 난간이 없는 구조입니다. 일반적인 철제 난간보다는 시각적으로 깔끔해 보이나 창호의 완전 개폐가 어려운점, 중간에 바가 있어 뷰를 가리는 점등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최근 단지 고급화 측면에서 철제 난간 대신 투명 유리난간을 사용하는 사례가 많은데 이번 분양현장에서는 철제난간 대신 입면분할창호 구조로 적용하였습니다.
- 침실 2, 침실 3의 창은 반창을 적용하였습니다. 반창을 적용하는 경우 책상 등을 창쪽에 붙일 수 있어 공간 활용은 좋으나 개방감, 채광, 환기, View면에서 불리합니다. 최근 아파트들이 단열 때문인지 원가절감 때문인지 침실에 반창을 적용하는데 여지없이 그대로 추세를 따르고 있습니다.
- 주방창이 수납공간 확보를 위해 상부를 수납장으로 하고 하부에 작은 창을 달아 개방감, 환기면에서 아쉬움이 있습니다.
- 부부욕실, 공용욕실에 창이 없는 구조입니다. 최근 아파트들은 모두 구조적으로 욕실을 발코니 쪽이 아닌 내부에 위치함으로써 창을 내기가 어려운 구조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기계식 환기시설이 옵션으로 제공되지만 아쉬운 부분입니다.
- 층고는 따로 언급이 없는 걸 보아 일반적인 수준-기준층 기준 2m30-으로 시공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74A Type
평형으로 환산하면 29~30평형 아파트입니다. 판상형 4 Bay 평면 설계를 적용하였습니다.
안방 드레스룸 공간 깊이가 살짝 아쉽습니다. 드레스룸 후면이 주방후면벽체까지 이어지는 라인으로 깊이가 더 있었더라면 아주 만족스러운 드레스룸 공간이 되었을 것 같은데 중간에 그쳐서 깊이가 다소 짧아 공간이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안방은 평형대 대비 적절한 공간을 가졌으며 안방 발코니는 실외기실(대피공간)이 전체 발코니폭의 반을 차지하고 있어 공간활용성이 낮습니다. 부부욕실은 무난합니다.
거실, 침실등의 공간은 평형에 맞게 적절한 크기를 가졌으며 주방이 평형대 대비 넓게 나왔습니다. 거실폭에 맞먹는 폭을 가졌으며 폭이 늘어난 덕에 중앙에 아일랜드식탁을 두고 순환이동형 동선이 가능한 대면형 주방구조를 갖게 되었습니다. 식탁자리도 폭이 늘어난 덕에 여유가 있습니다. 깊이도 깊어서 아주 여유로운 식탁자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주방 우측에 창고 수준의 대형 주방팬트리를 제공하니다. 동 평형대에서 보기 드문 팬트리 공간입니다. 주방 좌측에는 적절한 크기를 갖는 다용도실이 있습니다. 공간적으로 넉넉해 보이는데 모퉁이에 기둥이 있어 공간활용성이 다소 떨어져 보입니다.
현관 구조가 다소 특이하여 현관자체의 공간은 넓은데 수납은 한쪽 신발장에 그쳤습니다. 한쪽 신발장만 제공하지만 길이가 길어서 6칸 정도 되는 신발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공용욕실은 무난합니다.
74B Type
74A Type과 거의 동일한 평면입니다. 현관의 위치만 바뀌고 바뀐 위치덕에 여분의 현관 팬트리를 더 제공한다는 점 외에는 크게 다른 점이 없습니다. 현관위치가 옮겨가면서 다용도실 폭이 조금 더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84A Type
같은 판상형 4 Bay 평면 구조로 74A Type에서 사이즈만 비례하여 크기를 키웠을 뿐 전체적으로 동일합니다.
74A Type에서 아쉬웠던 드레스룸 공간이 길이가 깊어져 주방 후면라인까지 이어지면서 공간이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만족스러운 드레스룸 공간이 되었습니다. 현관 옆 복도에 복도 팬트리가 추가로 생겼습니다. 나머지는 74A Type가 동일한 구조이며 폭과 길이가 평형에 맞게 조금 더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84B Type
마찬가지로 74B Type과 동일한 구조에서 평형에 맞게 사이즈만 비례하여 크기를 키웠습니다. 역시 안방 드레스룸 공간이 깊이가 확보되면서 넉넉한 공간이 되었으며 나머지는 74B Type과 동일한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74B Type에서 평형에 비례하여 길이와 폭이 조금씩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오산 세교2 한신더휴(A16블록) - 84B 평면도](https://blog.kakaocdn.net/dn/bDMFcN/btsHuq9WW5X/nZ2OCIZlk0WQiZQYDa1RK1/img.png)
99 Type
전면에 알파룸이 추가된 판상형 5 Bay 평면 구조입니다.
알파룸의 폭이 그리 크지 않아서 알파룸자체의 공간활용성은 떨어질 것으로 보이며 거실과 합칠 수 있는 가변벽체를 제공함으로 통합하여 광폭을 가진 거실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거실공간이 크게 확대됨으로써 공간감이 상당해질 것으로 보입니다.(집이 아주 넓어 보입니다.) 단 이 경우 거실 중앙부근에 기둥이 남게 됩니다. 여러 가지 면에서 기둥이 거슬리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평형이 커지면서 주방옆에 침실이 하나 더 추가되었습니다. 깊이는 다른 침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고 폭이 다소 짧습니다. 그래도 하나의 온전한 룸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없습니다. 방 4개에 알파룸 하나, 혹은 방4개에 광폭거실 구조가 되는 셈인데 아주 만족스러운 공간구성으로 보입니다.
역시 평형이 커지면서 폭과 깊이가 늘어나면서 안방의 드레스룸 공간도 커졌습니다. 아주 넉넉하고 여유로운 공간이며 이마저도 혹시 공간이 부족하다면 주방 옆의 침실을 드레스룸으로 확장하는 옵션도 제공합니다. 공간활용성에 있어 다양한 선택지가 있어서 맘에 듭니다. 부부욕실은 평형을 고려했을 때 다소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평형대를 봤을 때 차별화를 위해 디테일을 좀 살려서 부부욕실에 욕조까지 두거나 세면대 구조를 조금 특화했으면 좋았을 것 같은데 아쉽습니다. 안방과 알파룸을 합쳐 알파룸 영역을 드레스룸 공간으로 만들고 후면의 드레스룸 공간을 전망이 가능한 욕조와 샤워공간이 같이 있는 특화된 부부욕실 공간을 구성하는 옵션을 제공한다면 차별화 및 고급화 측면에서 아주 좋을 것 같은데 해당 옵션은 안보입니다. 아쉬운 부분입니다.
주방은 역시나 같은 구조로 만족스럽습니다. 폭과 깊이가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다용도실 구조가 길쭉한 구조로 다소 공간활용성이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현관 공간은 넉넉한데 구조적인 문제인지 평형대에 안 어울리게 한쪽 신발장에 반쪽 팬트리 구성입니다. 신발장의 길이가 6칸 이상으로 길이는 넉넉해 보이는데 공간에 비해 다소 아쉬운 건 사실입니다. 공용욕실은 무난합니다.
총평
전체적으로 무난 무난합니다. 특별히 떨어지는 부분도 없고 특별하게 좋아 보이는 부분도 보이지 않습니다. 주방공간을 넉넉하게 할당한 점은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고 디테일한 면에서 공간활용성을 살린 부분이 별로 안 보여서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안방측면 발코니 확장으로 추가 서비스면적 특화등을 제공했다면 뭔가 특색 있는 평면구조가 되었을 것 같은데 역시 제공하지 않아 아쉽습니다.
'부동산 > 분양아파트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영지웰 평택화양 입주까지 자금은 얼마나 들어갈까? (0) | 2024.05.24 |
---|---|
대구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시티 단지 소개 / 단위세대 평면도 Review (0) | 2024.05.23 |
이천자이 더 레브 단지소개 / 단위세대 평면도 Review (1) | 2024.05.17 |
송도 자이풍경채 그라노블 단위세대 평면도 Review (0) | 2024.05.13 |
이천 자이 더 레브 입주까지 자금은 얼마나 들어갈까? (0) | 2024.05.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