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7월 8일 입주자 모집공고가 나온 한화포레나 인천 구월 아파트의 단지 소개와 더불어 단위세대 평면도에 대해서 개인적인 관점에서 Review를 해보았습니다. 청약을 검토하는 분들에게 평형 선택에 있어 작은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 본 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정보와 이미지의 출처는 공식 분양 홈페이지입니다.
*) 내용을 확인하고 문서로 작성하는 과정 중 일부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 단지 설계 / 세대 평면 설계에 대한 의견은 개인적인 관점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단지 개요
한화포레나 인천 구월 아파트는 인천광역시 남구 구월동 70-16번지 일원에 들어서는 재개발 아파트 단지로 총 1115세대의 대단지이며 이번 분양에는 전용면적 84m2 이하 434세대를 일반 분양합니다.
입지 환경
인천광역시의 중심지라 할 수 있는 인천 시청역 인근에 위치하며 인천 지하철 1,2호선은 물론 향후 GTX-B노선까지 이용이 가능한 교통의 중심지역이며 중심지답게 도보로 통학이 가능한 초중고를 포함한 다수의 학군과 롯데백화점, CGV, 홈플러스, 길 병원 등이 인접하여 풍부한 생활 인프라가 기 조성되어 있어 생활이 편리한 지역입니다..
분양가 / 금융조건
전용면적 59m 2의 경우 옵션을 포함한 부대비용 전체 다 포함하여 약 5억 원선, 72m 2의 경우 6억 원선, 84m 2의 경우 7억 원에 근접합니다. 현재 부동상 경기를 감안할 때 상당히 높은 분양가로 배팅하였다고 볼 수 있는데 워낙 입지와 생활환경이 좋은 곳이라 수요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여 경쟁률이 궁금해집니다.
단지 배치도
전체 남서향 / 남동향 구조이며 타워형 구조인 59B Type의 경우 일부 동(103,104,111)의 침실 2,3의 향이 북동/북서향입니다. 채광면에서 많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재개발 아파트치고는 동간간격이 여유가 있어보입니다. 홈페이지 상 최고 층수가 얼마인지 확인이 안되는데 최고 층수를 좀 더 올리면서 동간 간격을 확보한 것으로 보입니다. 덕분에 단지 곳곳에 여유로운 조경공간이 제공되며 해의 방향이나 타동 간섭에 따른 일조권 침해를 최소화한 것으로 보입니다.
커뮤니티
1000세대가 넘는 대단지 아파트로 부족함이 없는 커뮤니티 시설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인 커뮤니티 시설을 공간을 넉넉하게 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수영장 , 게스트 하우스, 다목적 하프코드 등의 커뮤니티 특화시설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커뮤니티 시설이 고급화되면 아파트 가치 측면에서 좋은 점이 있으나 실 거주에서 운영에 따라 관리 비용의 과다 발생이 있을 수도 있어 장단점이 있겠습니다.
59A Type
판상형 3 Bay 평면 구조입니다.
일반적으로 신도시 등 택지지구에서 분양하는 신축 아파트의 동 평형대 판상형 구조는 4 Bay 구조인데 이상하게 재건축, 재개발단지는 3 Bay 구조를 많이 씁니다. 건축비용 때문인지 용적률 혹은 건폐율 한계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조금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3 Bay를 적용함으로써 전체 폭이 작아지고 후면에 침실을 위치하게 됨으로써 주방 폭이 아주 작아졌습니다. 다용도실 공간까지 위치하다 보니 주방 공간이 너무 작아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3 Bay의 한계, 단점을 여실히 보여준다 할 수 있습니다.
주방의 식탁공간도 길이(깊이)가 너무 짧아 식탁을 놓으면 복도 공간을 침범하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그래도 판상형 답게 주방창을 통해 맞통풍 구조에 의한 환기효과는 아주 좋겠습니다.
현관 구조도 한쪽 신발장만 제공되는 구조에 복도 팬트리 등 별도의 수납공간 제공도 없습니다. 다용도실로 사용하는 발코니 2 공간도 작습니다. 참 아쉬움이 많습니다. 입지가 너무 좋은 단지라 입지 자체가 상품성이 있다고 판단했는지 구조는 영 성의 없어 뽑은 것처럼 보입니다.
침실 1, 거실, 안방 공간은 무난한데 비해 침실 2의 크기도 침실 1에 비해 너무 확연하게 작습니다. 요즘 신축 아파트는 크기는 작을 수 있을지언정 안방 드레스룸 공간은 제공하는데 이 또한 제공하지 않습니다. 파우더룸 공간도 없습니다. 대신 안방의 길이가 좀 긴 편으로 안방 측면 공간을 활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대피공간이 후 변으로 이동하였는데 여전히 실외기실은 그대로 위치라 안방 발코니도 반밖에 사용하지 못합니다. 같이 이동하였더라면 발코니라도 제대로 활용이 가능했을 텐데 아쉽습니다. 부부욕실의 샤워공간도 기둥(벽체)때문에 공간의 희생이 있습니다. 사용상에 무리는 없을 것 같은데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공용욕실은 무난합니다.
59B Type
타워형 평면 구조입니다.
전형적인 타워형 구조입니다.
그래도 59A 판상형에 비해 공간 자체는 충실해 보입니다. 확연하게 작다고 느끼는 공간이 없이 평형대에 맞게 적당한 공간을 만들어 냈습니다. 대신 단지 배치로 볼 때 일부 동의 경우 침실 2,3이 북서/북동향이라 이를 참고하여야겠습니다.
여전힌 현관은 한쪽 신발장만 제공되는 구조이며 별다른 수납공간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안방은 파우더룸 공간과 함께 작게나마 드레스룸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59A와 비교하면 안방의 길이는 다소 짧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주방은 59A에 비해 훨씬 더 나아진 듯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수치적으로는 비슷할 것 같은데 평면도 상의 다른 공간과의 대칭/비례 때문인지 훨씬 좋아 보입니다. 타워형이지만 주방창을 통해 거실 창과 함께 환기는 충분하겠습니다. 발코니 공간도 정사각형에 가까원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부부욕실은 59A Type과 마찬가지로 샤워공간이 조금 아쉬우며 침실 1 입구의 복도가 데스 스페이스가 된 게 조금 아깝습니다. 침실 2의 폭을 줄이고 침실 1의 폭을 늘리면 현관부터 바로 침실 1입구로 이어지게 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74A Type
판상형 3 Bay 평면 구조입니다.
59A Type을 사이즈에 비례하여 키운 것으로 크기만 키웠습니다. 다용도실 발코니 위치가 바뀌었으며 현관과 공용욕실의 위치가 서로 바뀌었습니다.
여전히 침실 2의 공간은 아쉬운 크기이며 현관 또한 한쪽 신발장 구조만 제공하고 복도 팬트리 등 별도의 수납공간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평형이 커지면서 주방이 보다 넉넉해져 셔 그나마 공간의 밸런스가 맞아 보입니다. 여전히 식탁공간은 길이(깊이)가 다소 짧아 식탁을 놓으면 복도 공간을 침범할 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주방창에 의한 맞통풍 구조로 환기는 좋겠습니다.
평형이 커지면서 안방에는 파우더룸 공간과 작은 드레스룸 공간이 생겼습니다. 그래도 드레스룸 공간은 여전히 모자라 보입니다.
84A Type
판상형 3 Bay 평면 구조입니다.
마찬가지로 3 Bay 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도 평형이 커져서인지 59A,74와는 다름 전체적으로 공간의 밸런스가 맞아 보입니다. 59A와 74에서 아쉬웠던 후면의 침실 2가 그런대로 제대로 된 공간의 모습을 갖췄습니다.
안방의 파우더룸 공간과 드레스룸 공간도 다소 커졌습니다만 여전히 부족하고 아쉬운 공간입니다. 마찬가지로 부부욕실의 샤워공간이 많이 기둥 때문에 많이 희생되었습니다. 사용상에 무리가 없는지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전면 폭이 늘어나면서 안방 발코니가 덩달아서 폭이 늘어나 공간 활용성이 커졌습니다.
주방도 평형이 커지면서 아쉬웠던 식탁공간이 그나마 나아졌으며 조리공간의 동선도 넉넉해졌습니다. 다용도실 발코니도 정사각형으로 네모 반듯하여 공간 활용성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주방창에 의한 맞통풍 구조로 환기효과는 좋겠습니다.
현관의 공간이 넉넉해졌으며 한쪽 신발 장외에 반대쪽은 여분의 작은 팬트리도 같이 제공합니다. 현관 구조 때문에 팬트리의 폭이 희생된 점은 아쉽습니다. 여전히 복도 팬트리 등 여분의 수납공간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84B Type
타워형 평면 구조입니다.
59B Type을 평형대에 맞게 비례하여 크기만 키운 구조입니다. 그래도 현관 신발장이 양쪽 신발장 구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여전히 부부욕실의 샤워공간이 희생된 구조를 보이고 있으며 아주 작은 드레스룸 공간을 제공합니다. 다용도실 공간은 그래도 제 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주방, 거실 공간은 무난합니다. 역시 수납을 위한 팬트리 등의 공간은 제공되지 않으며 너무너무 무난한 전형적인 타워형 구조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84A가 안방 발코니에 실외기실을 두고 대피공간을 후면에 둔 것에 비해 안방 발코니에 대피공간을 두고 실외기실을 다용도실 앞으로 위치하였습니다. 활용할 수 있는 발코니의 폭이 작아졌습니다. 평면도상 발코니에 표기된 타일의 개수를 볼 때 30X30 타일로 보이며 84A Type은 약 9개 정도로 2 m70 정도 되는데 7개로 2 m10 정도가 되는 것 같습니다. 안방의 폭이 차이가 있는 것인지 실외기실/대피공간 포함에 따른 발코니만 폭이 짧아진 것인지 수치를 보고 확인해야 할 것 같습니다.
총평
여러모로 아쉬운 평면구조입니다. 드레스룸 공간, 여분의 수납공간을 제공하지 않은 점이 아쉬우며 59A,74 Type의 경우 침실 2가 제대로 된 공간을 제공하지 않아서 아쉽습니다. 재개발 아파트임을 감안해도 입지가 너무 좋은 상품성을 믿고 평면설계는 저비용으로 진행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들 정도로 최근의 아파트 평면 중에서는 너무 아쉬운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상대적으로 분양가는 비싸기도 합니다. 청약 경쟁률이 궁금해집니다. 아파트는 입지가 깡패라는 말이 있으니 이러한 단점을 상쇄하고 높은 청약경쟁률이 나올지 주목됩니다.
'부동산 > 분양아파트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성 포레스트 스위첸 단지 소개 / 평면도 Review (0) | 2022.07.11 |
---|---|
대전 중촌 SK VIEW 단지 소개 / 평면도 Review (0) | 2022.07.11 |
천안 부성지구 한라비발디 단지 소개 / 평면도 Review (0) | 2022.07.08 |
제일풍경채 원주 무실 단지 소개 / 평면도 Review (0) | 2022.07.08 |
영종 A61 모아엘가 / A26 제일 분경채 분양 진행현황 (0) | 2022.07.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