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8월 25일 입주자 모집공고가 나온 힐스테이트 원주 레스티지 아파트의 단지 소개와 더불어 단위세대 평면도에 대해서 개인적인 관점에서 Review를 해보았습니다. 청약을 검토하는 분들에게 평형 선택에 있어 작은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 본 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정보와 이미지의 출처는 공식 분양 홈페이지입니다.
*) 내용을 확인하고 문서로 작성하는 과정 중 일부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 단지 설계 / 세대 평면 설계에 대한 의견은 개인적인 관점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단지 개요
힐스테이트 원주 레스티지 아파트는 강원도 원주시 관설동 1361-8번지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18층, 13개 동 규모의 전용면적 84m2 이상 중대형 세대로 구성된 총 957세대 중대형 단지입니다.
입지 환경
분양가 / 금융조건
전용면적 84m2 기준 약 4억 6천만 원 정도이며 계약금 10%로 1차, 2차로 분납하며 중도금 60%, 잔금 30% 조건입니다. 중도금 대출은 60% 전액 가능하며 중도금 무이자 조건입니다. 발코니 확장 비용이 2천3백만 원 정도로 타 단지 동 평형대 신축 분양에 비해 많이 비싼 편입니다. 옵션 비용도 상당히 비싸 Full 옵션 기준 약 5000만 원 이상 추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중도금 무이자 조건이 고스란히 옵션과 발코니 확장비용으로 전가된 게 아닌지 왠지 조삼모사 같아 보입니다.
단지 배치도
커뮤니티
중대형 단지 답게 헬스클럽, 골프연습장, 독서 실외 클럽하우스, 상상 도서관, 사우나, 게스트룸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추가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대 설계 특징
- 창호의 난간은 일반 철제난간입니다. 최근 단지 고급화 측면에서 철제 난간 대신 투명 유리난간을 사용하는 사례가 많은데 이번 분양현장에서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거실창호가 전용면적 84m2 세대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3 분할 창호 대신 2 분할 창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거실폭이 작게 나와서 인지, 원가절감 때문인 모르겠는데 최근 힐스테이트는 2 분할 창호를 사용합니다.
- 침실 2, 침실 3의 창은 반창을 적용하였습니다. 반창을 적용하는 경우 책상 등을 창쪽에 붙일 수 있어 공간 활용은 좋으나 개방감, 채광, 환기, View면에서 불리합니다. 최근 아파트들이 단열 때문인지 원가절감 때문인지 침실에 반창을 적용하는데 여지없이 그대로 추세를 따르고 있습니다.
- 주방창이 수납공간 확보를 위해 상부를 수납장으로 하고 하부에 작은 창을 달아 개방감, 환기면에서 아쉬움이 있습니다..
- 부부욕실, 공용욕실에 창이 없는 구조입니다. 최근 아파트들은 모두 구조적으로 욕실을 발코니 쪽이 아닌 내부에 위치함으로써 창을 내기가 어려운 구조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기계식 환기시설이 옵션으로 제공되지만 아쉬운 부분입니다.
- 층고는 따로 언급이 없는 걸 보아 일반적인 수준-기준층 기준 2m30-으로 시공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84A Type
판상형 4 Bay 평면 구조입니다.
알파룸 대신 동 평형대 신축에서 일반적으로 제공하는 알파룸 공간에 필적하는 대형 팬트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방 4개를 필요로 하는 수요에는 조금 아쉽겠지만 수납 기능을 선호하는 수요에는 많이 어필할 수 있겠습니다. 알파룸 공간에 필적하는 팬트리 공간을 제공함에도 주방 폭은 아주 넓게 빠져 거실과의 공간감이 아주 좋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주방은 상당한 폭을 확보하고 있어 11자형 구조로 조리공간의 동선도 좋고 식탁 공간도 여유가 있습니다. 판상형답게 주방창과 거실 창에 의한 맞통풍 구조로 환기에 좋겠습니다. 다용도실은 공간은 네모반듯하여 활용성이 좋겠습니다.
안방 드레스룸 공간이 상당한 폭과 길이(깊이)를 확보하여 아주 넉넉하고 여유롭습니다. 안방 폭이 일반적인 동 평형대 신축기준 3600x3600인데 안방 발코니에 적요된 타일 개수로 보아 (30x30 size 타일) 3800 정도의 폭을 가질 것 같습니다. 안방 발코니는 대피공간과 실외기실 공간을 같이 써서 전체 폭의 반만 사용 가능하여 공간 활용성이 떨어지겠습니다. 부부욕실은 무난합니다.
현관 공간도 적당하며 한쪽 신발장, 한쪽 팬트리 구성으로 좋아 보이며 공용욕실은 무난해 보입니다.
84B Type
타워형 평면 구조입니다.
일반적인 타워형 구조가 특화설계를 하지 않은 이상 안방 후면에 발코니가 없어 드레스룸 공간이 협소하게 나오는데 전체 길이를 늘려 드레스룸 공간을 판상형 못지않게 확보하고 있습니다. 아주 좋아 보입니다. 부부욕실은 무난하고 안방 발코니 또한 판상형 구조와 같습니다.
타워형 구조의 경우 특화설계를 통해 거실 2면 발코니 확장으로 2면 개방형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은데 일반적인 1면 개방형 구조에 그쳤습니다. 개방감과 환기, 채광 측면에서 아쉬운 대목입니다. 대신 거실의 길이(깊이)가 상당하여 주방 아일랜드 옆에 식탁을 설치해도 거실 공간을 침범하지 않고 확실하게 분리된 느낌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방은 전형적인 타워형 평면 구조를 따르고 있습니다. 공간도 넉넉하고 무난합니다. 타워형의 경우 맞통풍이 안되어 환기에 안 좋다란 선입견이 있는데 맞통풍은 아니지만 주방창과 거실 창을 통해 환기는 충분합니다. 다용도실 발코니가 충분한 길이를 확보하고 있어 상당히 넉넉한 공간을 보여줍니다. 공간 활용성이 좋겠습니다.
현관은 한쪽 신발장, 한쪽은 창고 수준의 깊이를 가진 팬트리를 제공합니다. 아주 좋습니다. 수납 측면에서 아주 넉넉하고 부피가 큰 캠핑장비나 골프클럽 등 야외용품 수납에 적격이겠습니다.
침실 2,3은 무난하며 공용욕실도 무난합니다.
115A Type
판상형 4 Bay 평면입니다.
일반적인 43평형 세대입니다.
평형대가 커지면서 주방 측면에 방이 하나 추가되었습니다. 추가된 방은 길이가 다른 방에 비해 다소 짧긴 하지만 폭은 충분히 확보되어 온전한 침실로 사용 가능합니다.
주방은 디귿자 형 구조로 아주 넉넉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주방의 폭과 길이를 평형대에 맞게 크게 확보되면서 아주 넉넉한 조리공간이 되었습니다. 조리공간의 동선도 좋고 식탁공간은 아주 광활합니다. 침실 4 전면에 여분의 공간을 이용해 추가로 팬트리를 제공하는 점도 좋아 보입니다. 다용도실도 적당한 크기에 네모반듯하여 공간 활용성도 좋습니다. 다용도실 공간 때문에 안방 드레스룸 공간이 니은자 모양으로 다소 기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용도실 공간을 침실 4의 후면 쪽으로 이동하고 침실 4 앞의 팬트 리르 없애 침실 4를 조금 앞으로 당겼다면 안방 드레스룸은 거의 침실 크기의 다목적 공간이 될 수 있을 것 같은데 아쉽습니다.
평형대가 커지면서 부부욕실에 욕조가 추가된 점은 좋아 보입니다. 공용욕실은 무난하며 현관 또한 적당한 크기에 한쪽 신발장, 한쪽 팬트리 구조로 무난한데 평형대를 생각하면 조금 아쉽긴 합니다.
115B Type
타워형 평면 구조입니다.
최근의 동 평형대 신축에서는 이 정도 대형 평형대에서는 타워형 구조 대신 판상형 구조를 많이 사 옹하는데 과감하게 타워형 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선택이 다양성 측면에서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역시 84B처럼 길이를 확보하여 타워형임에도 판상형 못지않은 아주 넉넉한 드레스룸 공간을 보여주고 있으며 부부욕실도 평형대에 맞게 샤워부스가 추가되었습니다.
역시 84B Type과 마찬가지로 거실의 길이도 깊고 좋지만 여전히 거실이 1면 개방형 구조로 그쳤습니다. 많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주방도 역시 84B와 구조가 거의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84B를 평형대에 맞게 사이즈만 비례하여 키운 것으로 보입니다. 마찬가지로 다용도실 발코니는 길이를 크게 확보하여 아주 넉넉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공간 활용성이 더더욱 좋아지겠습니다.
평형대가 커지면서 침실이 하나 추가되었습니다. 다양항 공간 활용성을 위해 침실 2,3 혹은 3,4를 통합할 수 있도록 가변벽체로 구성하고 옵션을 선택할 수 있었다면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다양성을 줄 수 있을 것 같은데 디테일이 아쉽습니다.
현관 공간도 넉넉하고 한쪽 신발장, 한쪽은 깊이가 있는 창고 수준의 팬트리를 제공합니다. 수납공간은 이외에는 찾아볼 수 없는데 침실 4의 팬트리 공간을 복도에서 개폐할 수 있게 했다면 더 활용성이 좋지 않았을까 합니다. 공용욕실은 무난합니다.
136 Type
판상형 4 Bay 평면 구조입니다.
일반적인 51평형 세대인데 판상형 4 Bay에 그쳤습니다. 50평이 넘으면 5 Bay 특화 설계가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4 Bay에 그쳤습니다. 평형대가 커지면서 안방이 충분한 폭을 확보하면서 드레스룸 공간도 같이 폭이 늘어났습니다. 드레스룸 공간이 침실 공간에 필적합니다. 드레스룸 공간이 크게 필요하지 않으면 안방 폭이 늘어난 것을 이용해 측면에 붙박이장이나 워크인 드레스룸 공간을 설치하고 기존 드레스룸은 서재나 추가적인 방 용도로 사용해도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50평형대 임에도 부부욕실의 구조가 일반적인 구조라 아쉽습니다. 욕 조니 세면대 구성의 특화가 아쉬운 부분입니다. 안방 폭이 늘어나면서 안방 발코니도 같이 폭이 늘어나 사용성이 대폭 높아졌습니다. 역시 집은 크면 클수록 좋습니다.
나머지 공간은 115A 타입 구조에서 평형대가 커지면서 사이즈에 비례하여 커졌습니다. 공간이 크기 외에 구조적인 다른 차이는 보이지 않습니다.
총평
전체적으로 무난합니다. 특화설계를 적용하지 않았지만 실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배치와 구성을 신경 쓴 것으로 보입니다. 수납공간 등 디테일 면에서 개인적인 아쉬움은 있으나 전문가들이 다 이유가 있어서 그렇게 설계를 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래도 50평 형대는 평형대에 맞개 5 Bay 적용, 포켓발코니 적용 , 3면 발코니 적용 등 평형대에 맞는 특화 설계가 적용되었으면 대형의 이름값을 보여줬을 텐데 아쉽습니다.
'부동산 > 분양아파트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e편한세상 평택 라씨엘르/하이센트 단지 소개 / 평면도 Review (0) | 2022.08.30 |
---|---|
아산 한신더휴 단지 소개 / 평면도 Review (0) | 2022.08.30 |
천안 롯데캐슬 더 청당 단지 소개 / 평면도 Review (0) | 2022.08.26 |
오송역 서한 이다음 노블리스 단지 소개 / 평면도 Review (0) | 2022.08.26 |
검단신도시 AB17BL 우미린 클래스원 단계별 자금계획 산출 - 84A (0) | 2022.08.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