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퇴직연금,IRP,연금,노후설계

퇴직연금 계좌에서 안전자산으로 투자가능한 ETF

by only1see 2024. 4. 13.
반응형

퇴직연금 계좌(DC/IRP) 계좌에서는 전체자산의 70% 한도만 위험종목에 투자가능하고 나머지 30%는 안전자산으로 명시된 항목에 투자하여야 합니다. 2024년 4월 현재 퇴직연금 계좌(DC/IRP) 계좌에서 안전자산으로 투자가능한 파킹 ETF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 ETF 매매이므로 은행에서 개설한 퇴직연금 계좌에서는 매매가 불가능하거나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 증권사마다 다르지만 모바일 앱에서 종목선택시 투자한도가 표기되며 (예 위험자산의 경우 70%, 안전자산의 경우 100%) 특정 종목의 경우 거래하는 증권사에 따라 같은 ETF라도 위험자산/안전자산 구분이 다를 수가 있으며 본문의 경우 한국투자증권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안정성을 고려한 파킹 ETF

원금손실이 전혀 없는 안정적인 자산에 투자해야 한다면 은행 예금상품이 가장 적절한 것입니다. 은행이 망하는 일은 거의 없지만 원금손실이 걱정돼서 은행예금으로 예치하시는 분들은 은형별 5000만 원까지 예금자 보호를 고려하여 적절하게 은행별로 배분하여 예금상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은행 예금상품은 만기가 존재하여 만기일 때까지 자금이 묶이는 단점이 있으며 금리 또한 물가인상률을 고려할 때 그리 만족스럽지 못한 수익률을 보여줍니다. 이를 상쇄하기 위한 ETF  상품으로 최근 이른바 파킹 ETF 상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으며  예금 못지않은 안정성에 은행 예금보다는 다소 높은 금리에 만기가 없이 언제든지 사고팔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024년 4월 현재  매수가능한 안전자산으로 매수 가능한 ETF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파킹형 ETF 중 KOFR 을 추종하는 ETF는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안전자산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파킹형 ETF는 별도의 분배금(이자)을 지급하지 않고 수익(이자)이 그대로 ETF 가격에 반영되어 ETF가격이 계속 우상향 됩니다. 원금손실의 확률이 거의 없다시피 한 종목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ETF  그래프를 확인해 보면 계속 완만하게 우상향 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SOL 초단기채권ETF 가격추이
SOL 초단기채권ETF 가격추이

 

SOL 초단기채권 액티브

'SOL초단기채권 액티브' ETF는 잔존 만기 3개월 이내의 초단기 채권(신용등급 A- 이상), 기업어음(A2- 등급 이상)의 우량한 단기 금융상품 위주의 포트폴리오 구성으로 금리 변동에 따른 변동성을 낮춰 안정적으로 운용하는 ETF입니다. 상장 이후 꾸준히 국내 파킹형 ETF 중 최상위권의 만기 기대수익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단기 유동성 자금의 안정적인 관리를 통해 정기예금 대비 높은 수익률을 원하는 개인투자자와 은행 고객들에게 안성맞춤 ETF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SOL 초단기채권 액티브' ETF는 CD1 년물 금리(3.65%), CD91 일물 금리(3.65%), KOFR 금리(3.49%), 정기예금(2.58%) 대비 상대적으로 우수한 연 4.08%의 포트폴리오 수익률이 예상됩니다. 

 

해당 ETF의 실질 부담 운용보수는 0.06009%이며 현재 자산규모는 3500억 정도에 이르고 있습니다. 기대수익률은 약 4.1%입니다.

KODEX CD금리액티브 

CD(Certificated of Deposit 양도성 예금 증서)는 은행이 단기 자금 조달을 위해 발행하는 무기명 정기예금증서를 의미하며 CD금리는 신용 AAA등급 7개 시중은행이 발행한 CD에 대해 10개 증권사가 금리를 평가해, 하루에 두 번 수익률을 금융투자협회에 보고하는 형식으로 결정됩니다. CD 금리형 ETF는 CD 금리를 추종하는 ETF 상품으로 아래와 같이 CD금리(91 일물)를 추종하는 4가지 상품이 많이 거래되고 있으며 운용보수나 자산총액등을 감안할 때 KODEX  CD금리액티브 ETF를 추천합니다. 

국내상장 CD금리형 파킹ETF
CD금리형 파킹ETF

 

KBSTAR 머니마켓액티브

주로 3개월 내 초단기금융상품(MMF)와 유사한 포트폴리오를 가진 ETF입니다. 초단기채권, 기업어음(CP) 등에 투자하며 포트폴리오의 예상가중평균 잔존마기를 약 80일 이내로 유지하여 금리변동에 따른 위험이 제한적이며 주로 AAA등급 은행채, A1등급 전자단기사채등 안정성이 높은 자산에 투자합니다.

 

현재 실제 부담하는 총 보수(운용 수수료) 0.0605% 이며 자산규모는 약 1조 5천억 원입니다. 파킹형 ETF 중에서는 현재 최상위 수익률을 지키는 운용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요 파킹용 ETF 수익률
주요 파킹용 ETF 수익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