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달 전에 분양을 시작되어 최근 완판되어 분양이 모두 끝난 아산시 탕정 푸르지오 센터파크 아파트의 단지소개와 더불어 단위세대 평면도에 대해서 개인적인 관점에서 Review를 해보았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에게 작더라도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 본 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정보와 이미지의 출처는 공식 분양 홈페이지입니다.
*) 내용을 확인하고 문서로 작성하는 과정 중 일부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 단지 설계 / 세대 평면 설계에 대한 의견은 개인적인 관점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단지 개요
단지 배치도
네모 반듯한 대지위에 전체 16개의 동의 4X4 형태로 적당한 동간거리를 갖고 배치되었습니다. 전체 남향, 남서향배치입니다. 동 간 거리가 꽤 여유가 있어 타동간섭에 의한 일조권 침해는 일부 저층세대를 제외하고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신축아파트답게 녹지 조경공간이 잘 구성되어 있어 완공되면 아주 쾌적한 단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커뮤니티
대단지 아파트답게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제공합니다. 기본적인 운동시설외에 게스트하우스, 남녀사우나, 카페, 다양한 시설이 추가되었습니다.
세대 설계 특징
- 창호의 난간은 일반 철제난간입니다. 최근 단지 고급화 측면에서 철제 난간 대신 투명 유리난간을 사용하는 사례가 많은데 이번 분양현장에서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 침실 2, 침실 3의 창은 반창을 적용하였습니다. 반창을 적용하는 경우 책상 등을 창쪽에 붙일 수 있어 공간 활용은 좋으나 개방감, 채광, 환기, View면에서 불리합니다. 최근 아파트들이 단열 때문인지 원가절감 때문인지 침실에 반창을 적용하는데 여지없이 그대로 추세를 따르고 있습니다.
- 주방창이 크게 나있어 맞통풍에 의한 환기효과가 좋습니다. 일부 타단지 분양현장은 수납공간 확보를 위해 상부를 수납장으로 하고 하부에 작은 창을 달아 개방감, 환기면에서 아쉬움을 남기는 사례가 있습니다.
- 부부욕실, 공용욕실에 창이 없는 구조입니다. 최근 아파트들은 모두 구조적으로 욕실을 발코니 쪽이 아닌 내부에 위치함으로써 창을 내기가 어려운 구조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기계식 환기시설이 옵션으로 제공되지만 아쉬운 부분입니다.
- 실외기실이 대피공간과 분리되어 따로 독립된 위치에 마련된 구조입니다. 실외기실 별도 공간확보에 따른 전용공간 축소 / 실외기실 소음 저감 등 장단점이 있겠습니다.
- 층고는 따로 언급이 없는 걸 보아 일반적인 수준-기준층 기준 2m30-으로 시공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59A Type
24평~25평형으로 아주 전형적인 판상형 4 Bay 평면 구조입니다.
최근 관련 법규가 바뀐 때문인지 실외기실과 대피공간을 분리하여 설계하는데 실외기실 공간을 따로 만들어야 하는 문제 때문에 실외기실이 안방 후면으로 이동하면서 기존 공간(드레스룸 등)이 축소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평면도 마찬가지로 실외기실이 후면으로 이동한 형태인데 그래도 평형대에 비하면 안방드레스룸 공간은 잘 지켜내고 있습니다.
부부욕실의 샤워부스는 기둥 때문에 조금 공간이 충분하지 않아 보입니다. 혼자 샤워하기에는 크게 불편하지는 않겠습니다.
안방발코니는 여전히 발코니 폭을 대피공간이 반을 차지하고 있어 크게 발코니 활용도는 없습니다. 최근 평면에서는 대피공간까지 후면으로 이동하고 안방발코니 폭을 완전히 제공하거나 아예 발코니를 확장하여 안방 사이즈를 키우는 경우가 많은데 기존 형식에 그쳤습니다. 조금 아쉽습니다.
보통 안방, 거실, 침실, 침실의 구조인데 특이하게 안방, 침실, 거실, 침실의 구조를 띄고 있습니다. 선호도가 갈릴 수도 있는데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아기가 있다면 아기방으로 사용하면 바로 케어도 가능하고 괜찮아 보이지만 사 춘이 자녀의 방이라면 떨어지는 것이 좋을 수도 있겠습니다. 식구도 적고 안방의 드레스룸 공간이 부족하다 싶으면 드레스룸 공간으로 사용해도 편리할 것 같습니다.
주방은 최신 신축답게 넓게 나왔으며 다용도실은 네모반듯하여 공간활용성이 뛰어나 보입니다. 공용욕실은 무난하지만 현관이 한쪽신발장에 그치고 복도 팬트리등 이렇다 할 수납공간이 제공되지 않는 게 아쉽습니다. 다용도실 앞 주방 좌측에 주방팬트리는 가능할 것 같습니다.
소형세대라 그런 것인지 모르지만 모든 세대가 맨 끝 라인 후면 동에 위치하는 것은 조금 그렇습니다.
59B Type
거실과 안방이 전면을 향한 전형적인 타워형(탑상형) 평면구조입니다.
보통 타워형 평면에서는 안방 후면이 복도와 맞닿게 되어 공간이 협소하여 드레스룸 공간을 만들어 내지 못하는데 그래도 평형대를 고려하면 적정한 크기의 드레스룸 공간을 제공합니다. 특화설계를 하지 않고 소형평형대에서 드레스룸 공간을 빼내건 아주 잘한 설계로 보입니다. 부부욕실의 샤워부스는 여전히 기둥 때문에 넉넉한 공간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으며 안방 발코니 공간 역시 59A와 동일합니다.
주방은 전형적인 타워형 스타일로 무난합니다. 다용도실 앞에 실외기실이 옮겨왔는데 실외기실 출입문 때문에 다용도실 공간활용성이 다소 떨어지겠습니다. 역시 현관은 한쪽 신발장구조라 아쉬움이 있으며 팬트리등 수납공간 역시 없습니다. 안방 드레스룸 외에는 이렇다 할 특색은 없는 평범해 보이는 평면 설계입니다.
마찬가지로 소형세대라 그런 것인지 모르지만 모든 세대가 맨 끝 라인 후면 동에 위치하는 것은 조금 그렇습니다.
84A Type
33평~34평형으로 알파룸이 적용된 전형적인 판상형 4 Bay 평면 구조입니다. 총 559세대로 가장 많은 세대수를 보이는 평형입니다.
59A에서 언급하였다시피 실외기실이 안방 후면으로 옮겨오면서 드레스룸 공간을 잡아먹었습니다. 드레스룸 공간이 동 평형대 신축대비 사이즈가 작아졌습니다. 아쉽습니다. 특이하게 안방에 샤워부스대신 욕조가 들어갔습니다. 대신 공용욕실에 샤워부스가 들어갔습니다. 공용욕실의 샤워부스는 여전히 기둥 때문에 공간의 희생이 있습니다.
안방발코니 구조는 여전합니다. 대피공간 때문에 전체폭의 반밖에 못 습니다. 주방은 알파룸 때문에 일반적인 수준의 폭을 가졌습니다. 식구가 많지 않거나 수납이 중요하지 않다면 알파룸을 없애고 주방을 대면형 대형 주방으로 특화했으면 공간감도 좋고 괜찮을 것 같은데 실리적인 측면을 생각했나 봅니다.
알파룸은 깊이는 일반 침실에 못지않게 충분하지만 폭이 충분지 않습니다. 침실로 사용하긴 무리지만 개인 공간이나 대형 창고 등의 공간으로 사용하기에 충분합니다. 안방드레스룸이 협소하니 드레스룸으로 사용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현관은 한쪽 신발장, 한쪽은 꽤 넉넉한 크기의 창고를 제공합니다. 아주 좋습니다.
침실, 거실 각 공간의 사이즈는 어디 하나 모자라거나 넘어서지 않고 그냥 해당 평형대 수준으로 보입니다. 안방은 3600, 거실폭 4500, 침실 2900(3000)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수치를 기재하면 정확한데 왜 기재를 하지 않는지 모르겠습니다.
84B Type
판상형 4 Bay 평형이나 후면 발코니 대신 안방 측면 발코니와 주방측면 발코니가 적용되었습니다.
안방 측면 발코니의 적용으로 확장을 통해 안방의 폭이 광폭을 갖게 되었으며 84A에서 아쉬웠던 드레스룸 공간이 침실에 가까운 사이즈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부부욕실에 샤워부스대신 욕조가 있는 구조 같으며 발코니 구조도 같습니다. 전면 발코니가 측면 발코니 라인까지 이어졌으면 발코니 폭이 늘어나 공간활용성이 높아졌을 것 같은데 아쉽습니다.
다용도실이 주방 후면에 위 취하는 특이한 구조로 주방은 상대적으로 세로로 길고 폭은 작습니다. 특히 식탁공간이 애매한데 주방 조리 공간 뒤에 위치해야 할 것 같습니다. 호불호가 갈릴 것 같습니다. 다용도실은 넉넉하고 입구를 지나 네모반듯하여 공간활용성은 좋겠습니다.
마찬가지로 공용욕실의 샤워부스는 기둥 때문에 조금 공간의 희생이 있으며 현관은 한쪽 신발장, 한쪽 창고로 넉넉한 수납공간을 제공합니다. 현관을 제외하며 여분의 팬트리도 제공하지 않고 알파룸도 없기 때문에 추가적인 수납측면에서 아쉬움이 있습니다.

84C Type
거실과 안방이 전면을 향한 타워(탑상) 형 평면입니다.
3면 발코니 확장 특화설계로 각 공간을 나름 의미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냈습니다.
후면 2면 발코니 확장을 적용하여 타워형에서는 드물게 알파룸 공간을 만들어 냈습니다. 알파룸은 침실 수준은 안되지만 개인공간이나 대형 창고 등의 공간으로 충분하겠습니다. 2면 발코니 확장으로 침실 3은 창이 2면에 달렸습니다. 타워형의 문제가 침실 2,3이 후면에 위치하면서 북향에 가까운 모습을 띈다는 것인데 이번 세대도 역시 그렇습니다. 이점은 아쉽습니다.
59B에서 타워형의 단점이 안방 후면에 드레스룸 공간이 없다고 언급하였는데 안방 폭을 키우는 특화설계를 통해 안방 측면에 아주 넉넉한 드레스룸 공간을 만들어냈습니다. 아주 좋습니다. 안방 폭이 늘어나면서 부수적으로 안방 발코니도 같이 늘어나 이제야 쓸만한 한발 발코니 공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전히 부부욕실은 이전과 동일하게 욕조가, 공용욕실에 샤워부스가 설치된 구조입니다. 공용욕실 샤워부스는 여전하게 기둥 때문에 다소 작습니다.
주방은 전형적인 타워형 구조의 모습을 띄고 있습니다. 무난합니다. 주방 다용도실은 앞에 실외기실이 있지만 기둥과 맞물려 출입문이 있어 그 부분을 제외하고 보면 네모반듯한 모습으로 공간활용성이 좋겠습니다.
마찬가지로 현관은 한쪽 신발장, 한쪽 넉넉한 크기의 창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84A/B/C 타입에서 공간활용성으로만 평가하자면 이번 평면이 제일 우수한 평면으로 판단됩니다.

109 Type
38평~39평형 판상형 4 Bay 평면입니다.
평형대가 커지면서 알파룸 대신 제대로 된 침실 4가 들어왔습니다. 84A와 마찬가지로 실외기실이 안방 후면에 위치하면서 드레스룸의 깊이가 짧아졌지만 평형대가 커지면서 그래도 폭과 깊이 전체가 늘어나 공간이 제법 여유가 있는 크기를 보여줍니다.
이전 평형대와 마찬가지로 부부욕실에 샤워부스대신 욕조가 있는 구조이며 세면대가 조금 더 고급스러워진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이 정도 평형에서는 샤워부스와 욕조를 동시에 제공할 수도 있을 법한데 아쉽게도 욕조제공만으로 그쳤습니다. 안방 발코니는 역시 대피공간이 문제네요. 똑 같이 전체 폭의 반만 사용가능합니다. 그래도 평형대가 커지면서 안방폭도 조금 커졌을걸 고려하면 발코니 공간 역시 넓어졌을 것으로 보입니다.
평형대가 커져서 주방 역시 아주 넉넉한 공간이 되었습니다. 식탁자리가 아주 여유가 있습니다. 그러나 84A와 마찬가지로 평형대가 커졌음에도 주방팬트리나 복도팬트리등 이렇다 할 수납공간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침실공간 확보에 주력했나 봅니다. 그래도 현관은 마찬가지로 한쪽 신발장, 한쪽 넉넉한 창고를 제공합니다. 공용욕실은 역시 샤워부스가 기둥과 맞물려서 공간이 작아졌음을 보여줍니다.

136 Type
48평~50평형 펜트하우스 세대입니다. 두세 대를 합쳐진 평면 구조로 크고 작은 5곳의 테라스를 제공합니다.
거실 측면에 위치한 대형 테라스도 좋고 침실사이에 위치한 테라스들도 아주 좋습니다. 특히 거실 옆 대형 테라스와 침실 4와 침실 3 사이의 대형 테라스는 잘 꾸며놓으면 아주 근사한 장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펜트하우스답게 부부욕실에 샤워부스와 욕조가지 들어왔는데 욕조는 일반적인 욕조 수준이라 조금 아쉽습니다. 드레스룸 공간은 펜트하우스 평면으로 보기에 조금 아쉬울 정도의 사이즈를 가졌습니다. 안방발코니는 다른 평형과 마찬가지로 대피공간이 발코니폭의 절반을 사용하고 있지만 괜찮습니다. 그보다 훨씬 더 넓은 테라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그깟 안방발코니 없어도 됩니다.
거실과 주방이 맨 좌측에 위치하면서 거실이 2면 개방형이 되었습니다 2면 개방형 창이 모두 테라스로 이어져 개방감이 상당하겠습니다. 주방의 식당자리 또한 2면 개방형이 되어 아주 여유 있는 고품격 식사공간이 되겠습니다. 좋습니다. 다용도실도 네모반듯해서 공간활용성이 좋을 것 같으며 주방 싱크대 뒤 공용욕실 옆 공간은 후면 테라스로 나가는 용도 외에 다른 용도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냥 두기에는 애매한 꽤 큰 사이즈를 가졌습니다.
가족실이라 명명한 곳은 폭은 괜찮은데 깊이(길이)가 짧아서 유용한 공간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현관은 펜트하우스답게 공간도 넉넉하고 꺾인 신발장 구조에 대형 창고까지 넉넉한 수납공간을 제공합니다. 공용욕실의 샤워부스는 드디어 펜트하우스세대에 와서야 제공 간을 찾았습니다. 감격스럽습니다. 비싼 놈은 비싼 값을 합니다.

총평
대체적으로 기본에 충실한 무난한 모습입니다. 아기자기한 수납공간보다는 공간 자체를 만들기에 충실한 모습입니다. 실생활에서 사용하기 편리한 구조로 검증된 평면설계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3면 발코니 확장을 적용한 84C 타입이 눈에 띕니다.
'부동산 > 분양아파트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일풍경채 의왕 고천 단지 소개 및 평면도 Review (0) | 2025.05.02 |
---|---|
용인 푸르지오 원클러스터 2/3 단지 단지 소개 및 평면도 Review (1) | 2025.05.02 |
전주 더샵 라비온드 단지 소개 및 평면도 Review (0) | 2025.05.01 |
LH 부천대장 A8블록 단지 소개 및 평면도 Review (0) | 2025.05.01 |
LH 부천대장 A7블록 단지 소개 및 평면도 Review (0) | 2025.04.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