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분양아파트 분석

제일풍경채 의왕 고천 단지 소개 및 평면도 Review

by only1see 2025. 5. 2.
반응형

2025년 4월 18일 입주자 모집공고가 나온 제일풍경채 의왕고천 아파트의 단지 소개와 더불어 단위세대 평면도에 대해서 개인적인 관점에서 Review를 해보았습니다. 청약을 검토하는 분들에게 평형 선택에 있어 작은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제일풍경채 의왕고천
제일풍경채 의왕고천

 

*) 본 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정보와 이미지의 출처는 공식 분양 홈페이지입니다.

*) 내용을 확인하고 문서로 작성하는 과정 중 일부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 단지 설계 / 세대 평면 설계에 대한 의견은 개인적인 관점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단지 개요

제일풍경채 의왕고천 아파트는 경기도 의왕시 고천 공공주택지구 B-2블록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25층, 총 8개 동으로 구성된 전용면적 84m2  단일 평형(세 가지 세대 타입)으로 구성된  전체 900세대의 중대형 단지입니다. 2년 전 사전청약으로 이미 청약을 했으며 이번 본 청약에서는 전체 900세대 중 466세대의 청약을 받습니다.

제일풍경채 의왕고천 - 조감도
제일풍경채 의왕고천 - 조감도

입지 환경

예정된 인덕원-동탄 복선 전철 의왕시청역이 도보거리에 위치한 역세권입니다. 단지와 인접하여 초등학교 부지, 상업지구, 의왕시청을 비롯한 공공업무부지들이 모두 인접해 있어 인프라가 제대로 들어서면 생활이 편리할 것으로 보이며 향후  해당 지역의 시세를 리딩 할 단지로 예상됩니다. 또한 근린공원부지와 하천을 끼고 있어 수변공간이 잘 조성되면 거주하기에도 아주 쾌적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일풍경채 의왕고천 - 입지 환경

분양가

전용면적 84m2(33평~34평형) 기준 사전청약 당시 추정 분양가는 6억 4천만원4천만 원 정도이며 발코니 확장과 옵션을 감안할 때 7억 정도를 생각해야 하며 취득세, 대출이자 등 부대비용을 감안하면 총비용은 7억 2천 정도가 될 것으로 추정하였는데 실제 사전청약 때 계획보다 사업이 지연되면서 분양가가 더 많이 올랐습니다. 분양가만 기준층 기준 7억 4천만 원 선이며 계약금 20%, 중도금 60%, 잔금 20%로 초기 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중도금 60%는 이자 후불제 조건으로 대출이 가능하며 발코니 확장비용은 1 천만 원선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입주 시 잔금과 세금등 부대비용을 제외하고도 중 도그 후불이자, 발코니 확장비용, 옵션비용까지 최소 3000만 원 이상 추가로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입주예정월이 2026년 3월로 상당히 빨라 중도금 후불이자는 생각보다 적게 들지만 계약금도 높고 잔금 마련에 시간이 없어 기본적인 자금이 준비된 분들에게만 기회가 올 것으로 보입니다.

 

제일풍경채 의왕고천 - 분양갸

단지 배치도

전체 남향위주의 남동향, 남서향 배치이며 타워형인 84C Type 세대는 침실 2,3이 북동향, 북서향인 게 눈에 띕니다. 비교적 넉넉한 동 간 거리로 전체적으로 채광과 일조권이 좋겠습니다. 일부 저층 세대나 타 동과 인접한 세대는 해의 방향에 따라 채광이 부족할 수도 있겠습니다. 전체적으로 84A Type의 중저층 세대는 단지 조경이 잘 꾸며지면 단지 조망이 좋겠습니다. 

제일풍경채 의왕고천 - 단지 배치도

세대 설계 특징

- 창호의 난간이 일반 철제 난간이 아니라 단지 고급화 측면에서 투명유리난간을 적용한 것 같은데  확인이 필요합니다. 모델하우스 영상으로 확인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 전체 모든 침실의 창이 통창을 적용하였습니다. 최근 원가절감 때문인지 침실2,3에는 물론 안방에 까지 반창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과감하게 통창을 적용하였습니다. 개방감이 아주 뛰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전 평형 일반적으로 안방 발코니에 위치하던 실외기실(대피공간)이 후면 발코니쪽으로 이동하고 안방 발코니가 확장된 구조입니다. 안방 발코니의 유/무에 따른 호불호가 있겠습니다.

 

- 주방창이 수납공간 확보를 위해 상부에 수납장이 위치하여 하부에 작은 창 구조로 적용되었습니다. 개방감, 환기 등의 면에서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 부부욕실, 공용욕실에 창이 없는 구조입니다. 최근 아파트들은 모두 구조적으로 욕실을 발코니 쪽이 아닌 내부에 위치함으로써 창을 내기가 어려운 구조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기계식 환기시설이 옵션으로 제공되지만 아쉬운 부분입니다.

 

- 층고는 일반적인 수준-기준층 기준 2m30-으로 시공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커뮤니티

세대 규모에 걸맞은 기본적인 커뮤니티 시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지 고급화 측면에서 카페라운지, 게스트하우스, 사우나, 다목적체육관등 추가로 커뮤니티 특화 시설을 기대해 볼 법하나 일반적인 수준에 그쳤습니다.

제일풍경채 의왕고천 - 커뮤니티
제일풍경채 의왕고천 - 커뮤니티

 

 

84A Type

33평~34평형 세대로 거실과 모든 침실이 전면에 위치한 전형적인 판상형 4 Bay 평면 구조입니다.

제일풍경채 의왕고천 - 84A 평면도
제일풍경채 의왕고천 - 84A 평면도

 

거실을 포함한 각 공간은 평형대에 맞게 무난합니다. 안방 발코니가 확장되어 안방의 길이(깊이)가 있어 타 단지 동평 형대 대비 공간이 커졌습니다. 안방 드레스룸은 파우더룸 공간을 감안하면 다소 길이가 짧은 편으로 평형대를 생각하면 조금 아쉬움이 남습니다. 후면 발코니가 조금 더 길어 주방 후면라인까지 이어져 확장이 되었더라면 공간이 한층 여유로워졌을 것으로 보입니다. 부부욕실의 샤워부스는 기둥 때문에 약간 협소합니다. 사용하기 불편함은 크게 없겠습니다.

 

보통 동 평형대에서는 주방의 폭을 희생하여 알파룸 공간을 제공하는데 알파룸 공간 없이 주방을 넓게 쓰는 구조를 채택하였습니다. 중앙에 아일랜드 식탁을 넣고 순환이동형 동선을 만들 수 있는 충분한 폭을 가졌습니다. 다용도실의 위치, 현관의 구조등으로 구조상 넉넉한 크기의 알파룸을 제공하지 못해 아예 주방을 넉넉하게 쓰는 방향으로 설계를 한듯합니다.  방 개수가 중요한 분들에게는 아쉽겠지만 주방을 넓게 쓰는 분들에게는 좋을 듯합니다. 주방 옆 다용도실은 들어가는 입구에 기둥이 있지만 이를 지나가면 적당한 크기에 네모반듯하게 공간이 나와 공간활용성이 좋겠습니다. 제법 넉넉한 크기의 주방팬트리를 제공해서 수납기능도 강화하였습니다. 

 

판상형 답게 주방창-거실 창, 안방 드레스룸 창-안방 창으로 맞통풍에 의한 환기는 탁월하겠습니다. 현관 공간이 길이가 있어 넉넉해졌는데 출입구 위치 때문에 신발장이 한쪽에만 설치되었습니다. 길이가 있어 아쉬움을 달래진 하지만 한쪽 신발장, 한쪽은 현관 팬트리 등을 구성하는 최근의 사례를 볼떄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 밖의 부부욕실, 공용욕실, 다용도실 공간은 무난합니다.

84B Type

후면 발코니 대신 안방 측면 발코니를 확장한 판상형 4 Bay  평면 구조입니다.  

제일풍경채 의왕고천 - 84B 평면도
제일풍경채 의왕고천 - 84B 평면도

 

84A와 마찬가지로 안방 전면 발코니 확장으로 안방의 길이가 깊습니다. 안방 드레스룸 공간은 무난한 크기를 가졌습니다. 같은 평형 대이니 만큼 각 공간의 크기는 84A Type과 거의 대동소이합니다. 부부욕실의 샤워부스 또한 마찬가지로 기둥과 맞물려 공간의 희생이 있어 씁니다. 

 

다용도실이 주방 뒤에 위치하는 관계로 출입을 위해 84A와 같이 대면형 주방이 아니라 11자형 주방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나쁘진 않아 보입니다. 대신 덕분에 식탁 자리의 길이가 다소 짧아져서 식탁을 놓으면 복도 공간을 침범하지 않을지 우려됩니다. 공용욕실 뒤 다용도실 앞 공간은 옵션을 통해 주방 팬트리 옵션은 좋으며 다용도실은 네모반듯해서 공간활용성이 좋습니다.

 

현관은 공간은 넉넉한 테 수납공간이 한쪽 신발장 밖에 없습니다. 대신 들어오자마자 좌측 공간이 옵션으로 현관 팬트리 스타일로 공간이 제공됩니다. 이를 기본으로 처리하지 않고 옵션으로 처리한 부분은 유감스럽습니다. 84A Type도 그렇고 현관의 공간은 넉넉한데 출입구가 애매해서 공간 활용이 잘 안 되는 점이 아쉽습니다. 

84C Type

거실과 안방이 전면을 향한 3면 발코니 확장을 적용한 타워형(탑상형) 구조입니다.

제일풍경채 의왕고천 - 84B 평면도
제일풍경채 의왕고천 - 84C 평면도

 

타워형 구조형식에 전면 폭을 늘려서 거실 옆에 별도의 알파룸 공간을 만들어 3면이 전면을 향하게 하였습니다. 알파룸 공간은 침실 2,3의 크기로 볼 때 거의 동일한 크기를 갖고 있어 판상형에서 알파룸이 제공되지 않아 방 개수에서 아쉬웠던 부분을 달래고 있습니다. 타워형에서 알파룸 그것도 일반 침실 크기의 알파룸을 제공하는 경우는 아주 흔치 않은 경우입니다. 아마도 침실 2,3이 향이 북서, 북동향이기 때문에 상품성 개선을 위해 전면에 알파룸을 내세운 듯합니다.

 

타워형임에도 불구하고 안방 드레스룸이 판상형보다는 못하지만 제법 넉넉한 크기를 갖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타워형 평면에서는 특화 설계를 하지 않는 한 안방 후면 발코니가 없고 복도와 맞닿아 있어 드레스룸 크기에 제한이 있습니다. 전체 길이 중 주방 영역의 길이를 늘이면서 드레스룸 길이가 같이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마찬가지로 복도 길이도 늘어나 주방 앞 복도에 꽤 넉넉한 사이즈를 가진 팬트리까지 설치할 공간이 생겼습니다.  

 

주방의 길이를 늘리면서 타워형에서 자주 보던 디귿자 모양의 주방이 90도 회전한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주방의 길이가 늘고 거실 옆면에 알파룸이 생기면서 상대적으로 거실의 길이(깊이)가 다소 희생된 것으로 보입니다. 길이가 짧아 보입니다. 주방 식탁의 위치에 따라 전체적인 공간감이 많이 달라 보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관 크기는 적당하며 한쪽 신발장, 한쪽 팬트리 구조로 좋습니다. 다용도실은 네모 반듯하여 공간활용성이 좋을 것 같습니다.

총평

판상형 4 Bay 구조는 안방 발코니가 확장되었다는 거 이외에는 너무 무난합니다.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알파룸 유무에 따른 아쉬움이 일부 있을 수 있겠습니다. 현관 구조가 다소 아쉬움이 있으나 공간을 널찍널찍 쓰는 걸 선호하는 분들에게는 안성맞춤으로 보입니다. 타워형 구조는 나름 특화 평면을 적용해서 3면 발코니 확장을 통해 타워형에서 흔하지 않은 방 4개를 제공하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거실의 길이가 다소 짧고 주방의 구조가 익숙하지 않아 실 생활에서 어떤 불편이 있을지는 아직 판단이 안 서고 애매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