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 8일 입주자 모집공고가 나온 힐스테이트 창원 더 퍼스트 아파트의 단지 소개와 더불어 단위세대 평면도에 대해서 개인적인 관점에서 Review를 해보았습니다. 청약을 검토하는 분들에게 평형 선택에 있어 작은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 본 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정보와 이미지의 출처는 공식 분양 홈페이지입니다.
*) 내용을 확인하고 문서로 작성하는 과정 중 일부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 단지 설계 / 세대 평면 설계에 대한 의견은 개인적인 관점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단지 개요
힐스테이트 창원 더 퍼스트 아파트는 경상남도 창원시 내동 산 33-1 번지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33층의 총 17개 동으로 건설되는 전용면적 84m2 이상 중대형 평형 세대로 구성된 총 1779세대 대단지입니다. 민간공원 특례사업 아파트로 26만 평 규모의 대상공원과 함께 들어서 자연친화적인 단지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입지 환경
도심 속 친환경 공원으로 창원의 센트럴파크로 자리매김할 전망인 대상공원을 비롯하여 올림픽 공원, 중앙 공원등이 단지와 가깝게 인접하여 아주 쾌적하고 자연친화적인 공세권 단지가 되겠습니다. 단지 인근에 현대로템,STX중공업,현대모비스,LG전자등 다수의 대기업이 입주한 창원 국가산업단지가 인접하여 직주근접의 배후 수요로 주목되는 입지이며 창원시청을 비롯한 다수의 공공시설과 이마트, 롯데백화점, 재래시장 등이 인접한 창원시의 중심 생활권으로 활성화된 생활 인프라를 그대로 바로 사용 가능하여 생활이 편리합니다. 내동초를 비롯한 다수의 초중고가 단지 인근에 위치하여 교육환경도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차량 10분 거리에 KTX 창원 중앙 역을 비롯하여 창원대로, 창원 종합터미널이 인접하여 교통도 편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분양가 / 금융조건
전용면적 84m2 기준 약 5억 2천만원입니다. 발코니 확장과 옵션 비용을 감안하면 실 분양가는 약 5억 3천만 원에서 5억 5천만 원 정도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계약금 10%, 중도금 60%, 잔금 30% 납부 조건이며 중도금은 전체 60% 중 50% 대출이 가능하며 이자 후불제 조건입니다.
단지 배치도
전체 동향에 가까운 동남향, 남서향 배치입니다. 전체적으로 동간 거리가 넉넉해 보이나 동남향 배치 동과 남서향 배치 동이 교차된 동에 배치된 일부 세대들은 해의 방향이나 타 동 간섭에 의해 일조권을 침해받을 수 있겠습니다. 123 Type 중 저층세대들은 단지 내 조경공간이 잘 조성되면 단지 뷰가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115동, 116동은 앞 공원 조망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커뮤니티
대단지답게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연습장, 작은 도서관, 독서실 등 일반적인 커뮤니티 시설 외에도 다목적 실내체육관, 당구장, 탁구장, 스크린 골프연습장, 사우나, 카페테리아, 프라이빗 오피스, 코인 세탁실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추가로 제공합니다.
세대 설계 특징
- 전 세대 판상형 4 Bay 구조 평면 설계가 적용되었습니다.
- 창호의 난간은 일반 철제난간입니다. 최근 단지 고급화 측면에서 철제 난간 대신 투명 유리난간을 사용하는 사례가 많은데 이번 분양현장에서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84 Type의 경우 거실 창호가 3면 분할 창이 아닌 2면 분할 창이 적용되었습니다.
- 4 Bay 평면에서 거실 및 침실2, 침실 3벽체를 가변벽체로 적용하여 원하는 스타일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없습니다. 공간 활용성면에서 아쉬운 부분입니다.
- 침실 2, 침실 3의 창은 반창을 적용하였습니다. 반창을 적용하는 경우 책상 등을 창쪽에 붙일 수 있어 공간 활용은 좋으나 개방감, 채광, 환기, View면에서 불리합니다. 최근 아파트들이 단열 때문인지 원가절감 때문인지 침실에 반창을 적용하는데 여지없이 그대로 추세를 따르고 있습니다.
- 주방창이 수납공간 확보를 위해 상부를 수납장으로 하고 하부에 작은 창을 달아 개방감, 환기면에서 아쉬움을 남기고 있습니다. 창의 개폐가 극히 제한된 구조로 판상형 다운 맞통풍 효과가 다소 떨어질 것 같기도 합니다.
- 부부욕실, 공용욕실에 창이 없는 구조입니다. 최근 아파트들은 모두 구조적으로 욕실을 발코니 쪽이 아닌 내부에 위치함으로써 창을 내기가 어려운 구조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기계식 환기시설이 옵션으로 제공되지만 아쉬운 부분입니다.
- 실외기실과 대피공간이 통합되어 안방 발코니 영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최근 분리가 되어 다용도실 쪽에 위치하는 경우도 많은데 경우에 따라 안방 발코니 활용, 분리에 따른 추가 공간 확보 등, 실외기 소음 등 장단점이 있겠습니다.
- 층고는 따로 언급이 없는 걸 보아 일반적인 수준-기준층 기준 2 m30-으로시공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84 Type
판상형 4 Bay 평면 구조입니다.
전형적인 판상형 4 Bay 평면 구조로 알파룸을 적용하지 않은 대신 모든 공간이 넉넉하게 나왔습니다.
안방 드레스룸은 폭도 넓고 길이(깊이)도 길어 공간이 여유롭습니다. 특이하게 파우더룸을 좌식, 입식으로 무상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부부욕실이 샤워부스가 아니라 욕조입니다. 대체적으로 부부욕실에 샤워부스를 설치하는데 반대입니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선호도가 다르겠습니다. 부부욕실의 공간은 무난하고 기둥 벽체 때문에 공간이 희생되는 부분도 없습니다. 안방 발코니는 대피공간과 실외기실 때문에 폭이 짧아 공간 활용도는 떨어지겠습니다.
알파룸이 없어 주방 폭이 넉넉하게 나왔습니다. 조리공간도 여유가 있고 디귿자형 구조로 동선도 좋습니다. 식탁공간도 여유가 있는 편으로 복도에 들어서면 거실과 주방에서 오는 공간감이 좋을 것 같습니다.(집이 넓어 보입니다.) 알파룸 대신 제공되는 대형 팬트리 공간도 좋습니다. 팬트리 영역의 발코니가 주방의 라인까지 길어졌다면 팬트리 대신 알파룸이 적용되면서 주방도 제 크기를 갖춘 아주 좋은 형태가 되었을 것 같은데 아쉽습니다. 판상형 답게 맞통풍 구조로 환기에 좋겠습니다.
거실창호의 폭이 작습니다 30평대에서 주로 적용되는 중앙에 큰 창이 있고 양 옆에 개폐하는 일반적인 3 분할 창이 아니라 20평대에서 적용되는 큰 창과 착은 창으로 나뉘어 구성된 2 분할 창이 적용되었습니다. 최근 유독 현대건설에서 단가 때문인지 이런 창호를 씁니다. 창호의 폭이 줄어서 덕분에 거실에서 오는 개방 감관 채광은 덜하겠습니다.
현관은 넉넉해 보이며 창고 수준의 대형 팬트리를 제공합니다. 아주 수납공간으로 아주 유용할 것 같습니다. 공용욕실 고간은 무난하나 구조적 벽체(기둥)때문에 샤워부스 공간이 다소 작습니다. 사용에는 무리가 없겠습니다. 다용도실은 무난합니다.
대부분의 세대가 동향에 가까운 남동향입니다.
106 Type
판상형 4 Bay 평면 구조입니다.
84 Type에서 평형이 커지면서 사이즈에 비례하여 공간이 커졌습니다. 추가로 84 Type의 팬트리 공간 발코니 길이가 주방까지 이어지면서 팬트리 대신 침실이 되었습니다. 침실 4는 폭이 넓고 길이도 있어 적당한 크기의 알파룸이 아닌 제대로 된 침실 공간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무상옵션으로 제공되는 팬트리 옵션을 선택하면 길이가 많이 짧아져 수납공간을 확보할지 제대로된 침실을 확보할지 고민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안방은 84 Type과 동일하여 평형이 커진 만큼 모든 공간이 넉넉해졌습니다. 상대적으로 부부욕실은 평형이 커졌음에도 변화가 없습니다. 공간은 비례상 조금 넓어졌을 것 같기는 한데 치수가 없어 확인이 어렵습니다. 평형대가 달라졌는데 차별화된 부분이 없어 아쉽습니다. 안방 발코니 역시 조금 더 폭이 늘어나 그만큼 여유가 있어졌습니다.
주방도 84 Type과 같습니다. 치수만 조금 다를 것으로 보입니다. 크게 모자란 부분은 없으나 평형대가 있는 만큼 침실 4의 적용으로 대면형 주방 스타일의 대형 주방을 만들기는 어려워졌습니다. 옵션으로도 불가하여 평형에 맞는 대형 주방을 원하는 수요층에게는 아쉬움이 있겠습니다.
거실은 평형이 커져서 창호가 84 Type과 달리 3 분할 창이 적용되었습니다. 평형대가 커져서 그런지 침실 및 거실의 폭과 길이 , 특히 길이가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공간이 아주 여유 있겠습니다.
공용욕실, 다용도실은 무난하며 현관은 한쪽 신발장, 한쪽은 길이(깊이)가 짧은 팬트리 구성으로 나쁘지 않으나 팬트리 옵션을 선택하면 대형 창고 수준의 팬트리로 가능합니다. 대신 침실 4 공간이 팬트리 길이만큼 줄어들게 됩니다.
123 Type
판상형 4 Bay 평면 구조입니다.
전체적으로 84 Type,106 Type과 구조는 동일하면서 평형대가 커지면서 사이즈에 비례하여 모든 공간이 더욱 넉넉해졌습니다.
평형이 커지면서 106 Type에서 아쉬웠던 부부 욕실 특화가 적용되었습니다. 욕조에 추가로 샤워 부스까지 생겼으며 세면대 공간 설계가 달라졌습니다. 또한 106 Type에서 조금 아쉬웠던 주방의 크기가 대폭 커졌습니다. 거실의 폭과 일치합니다. 거실의 폭이 동 평형대에서는 일반적으로 5.0m~5.2m인데 아주 넓은 공간입니다. 넓은 공간을 중앙에 아일랜드 식탁을 두고 순환 이동형 동선을 적용한 대면형 주방 설계하면 더 좋았을 것 같은데 디귿자형 구조로 그쳤습니다. 커진 주방에 비하면 아쉬운 부분입니다. 침실 4 앞의 대형 팬트리도 아주 좋습니다.
현관도 길이가 길어지면서 공간이 아주 넉넉해졌습니다. 길어진 길이만큼 한쪽 길이를 가득 채운 신발장에 반대편에는 유용한 현관 팬트리 공간을 제공합니다. 현관 팬트리는 길이와 깊이는 다소 짧아보이지만 평형을 생각할 때 생각보다 공간이 넉넉하리라 예상됩니다.
137 Type
판상형 4 Bay 평면 구조입니다.
2000세대 가까운 대단지 아파트를 평형대만 다를 뿐 평면 구조는 동일하게 가져가는 경우가 극히 드문데 이 어려운걸 현대건설이 해냅니다. 마찬가지로 126 Type에서 평형대가 커지면서 사이즈만 비례하여 커졌습니다. 현관에 팬트리 옆에 신발장이 추가되었다는 것 외에 크게 차이를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공간은 평형대에 비래 조금씩 늘어났을 것으로 보입니다. 126 Type과 달리 침실 4 출입문 때문에 주방 아일랜드 식탁 꺾이는 부분이 다소 이상한 게 좀 애매합니다. 차라리 중앙에 아일랜드 식탁을 둔 대면형 주방이 낫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른 부분은 모두 126 Type과 동일합니다.
총평
전체적으로 모든 세대 평면이 무난하게 나왔습니다. 다소 보수적인 스타일로 오랜 기간 시장에서 검증된 스타일이라 생활하는데 편리한 구조라고 생각됩니다. 대동소이한 평면 구조를 평형대에 맞게 사이즈만 조정한 것으로 보여 조금 더 성의를 보여주지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평형대에 맞는 특화 설계 요소가 없는 것이 아쉬우며 상품성 개선을 위해 3면 발코니 적용 같은 특화설계도 적용되지 않아 아쉽습니다.
'부동산 > 분양아파트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산 벨코어 스위첸 단지 소개 / 평면도 Review (0) | 2022.04.09 |
---|---|
대전 엘리프 송촌 더 파크 단지 소개 / 평면도 Review (0) | 2022.04.08 |
천동 리더스시티 5BL 단지 소개 / 평면도 Review (1) | 2022.04.07 |
위례 A2-6BL 신혼희망타운(위레자이더시티) 단지 소개 / 평면도 Review (0) | 2022.04.06 |
한화 포레나 미아 단지 소개 / 평면도 Review (0) | 2022.04.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