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7월 8일 입주자 모집공고가 나온 힐스테이트 대명 센트럴 2차 아파트의 단지 소개와 더불어 단위세대 평면도에 대해서 개인적인 관점에서 Review를 해보았습니다. 청약을 검토하는 분들에게 평형 선택에 있어 작은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 본 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정보와 이미지의 출처는 공식 분양 홈페이지입니다.
*) 내용을 확인하고 문서로 작성하는 과정 중 일부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 단지 설계 / 세대 평면 설계에 대한 의견은 개인적인 관점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단지 개요
힐스테이트 대명 센트럴 2차 아파트는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동 202-1번지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4층 지상 48층, 총 7개 동으로 구성(오피스텔 2개 동 별도)된 전용면적 84m2 이상 중대형 세대로 구성된 총 1243세대(아파트 977세대) 대단지 주상복합 아파트입니다. 바로 옆에 위치한 대명 센트럴 1차와 함께 2000세대가 넘는 브랜드 대단지로 가치를 드높이게 됩니다.
입지 환경
대구 지하철 1호선 영대병원역 역세권에 위치하여 도보로 전철이용이 가능하고 도보거리 내에 다수의 초중고가 인접하여 자녀들 통학이 편리한 지역입니다. 2024년 개관 예정인 대구 도서관도 인접하여 있으며 사교육 환경도 풍부한 편입니다. 소규모의 병의원은 물론 영남대학병원까지 인접하여 의료인 프라도 잘 갖춰진 곳으로 행정복지센터와 남구청도 인접하여 행정편의도 좋겠습니다. 재래시장과 홈플러스를 비롯한 상권 인프라도 잘 갖춰있어 생활이 편리하며 단지 전면에 앞산을 면하고 있고 신천 수변공원까지 인접하여 자연친화적인 환경도 잘 갖추고 있습니다.
단지 배치도
전체 남서,남동향 배치로 동 간 거리는 적당해 보이나 48층 고층으로 지어지기 때문에 동 간간 섭이나 해의 방향에 따라 일부 중저층 세대는 채광을 침해받는 경우가 다소 있으리라 예상됩니다. 101동, 102동 4호 라인 저층세대는 단지 중앙광장 뷰도 좋을 것 같고 상대적으로 타동 간섭에 의한 채광 방해도 적을 것으로 보입니다. 104동, 105동 전면동의 경우 앞산 조망이 뛰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커뮤니티
대단지 답게 일반적인 피트니스 클럽 등 일반적 커뮤니티 시설 외에 코인세탁실, 게스트룸, 상상 도서관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추가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대 설계 특징
- 창호의 난간은 투명 유리난간을 적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단지 고급화 측면에서 철제 난간 대신 조망에 유리한 투명 유리난간을 사용하는 사례가 많은데 이번 분양현장에서도 이를 적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 침실 2, 침실 3의 창은 반창을 적용하였습니다. 반창을 적용하는 경우 책상 등을 창쪽에 붙일 수 있어 공간 활용은 좋으나 개방감, 채광, 환기, View면에서 불리합니다. 최근 아파트들이 단열 때문인지 원가절감 때문인지 침실에 반창을 적용하는데 여지없이 그대로 추세를 따르고 있습니다.
- 주방창 수납공간 확보를 위해 상부를 수납장으로 하고 하부에 작은 창을 달아 개방감, 환기면에서 아쉬움이 있습니다.
- 부부욕실, 공용욕실에 창이 없는 구조입니다. 최근 아파트들은 모두 구조적으로 욕실을 발코니 쪽이 아닌 내부에 위치함으로써 창을 내기가 어려운 구조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기계식 환기시설이 옵션으로 제공되지만 아쉬운 부분입니다.
- 실외기실이 대피공간과 분리되어 따로 독립된 위치에 마련된 구조입니다. 실외기실 별도 공간확보에 따른 전용공간 축소 / 실외기실 소음 저감 등 장단점이 있겠습니다.
- 층고는 따로 언급이 없는 걸 보아 일반적인 수준-기준층 기준 2m30-으로 시공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84A Type
판상형 4 Bay 평면 구조입니다.
일반적으로 동 평형대 타 분양단지에서는 알파룸을 제공하는데 알파룸은 제대로 설계하지 않으면 침실을 대체할 수 있는 공간도 안 나오고 알파룸의 폭 때문에 주방 폭이 다소 희생되어 주방 및 식탁 공간이 작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힐스테이트 대명 센트럴 2차의 경우 과감하게 알파룸을 제공하지 않고 주방 폭을 넉넉하게 키워 거실과 연계한 공간감을 한층 키웠습니다. 방의 개수가 중요한 분들에게는 아쉬울 수도 있으나 넓은 대면형 주방과 공간감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선호하는 타입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안방의 후면 발코니가 주방 발코니 라인과 맞춰서 이어져서 확장공간이 많이 생겨 아주 넉넉한 드레스룸 공간을 제공합니다. 일부 타 분양사례에서는 안방 후면 발코니가 짧아 드레스룸 길이가 덩달아 짧아지면서 아쉬운 드레스룸 공간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와 달리 넉넉한 드레스룸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부욕실은 무난한 수준이며 특이하게도 안방 발코니의 대피공간이 하향 피난식 대피 구가 가로로 설계되지 않고 세로로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실외 길을 대피공간과 같이 쓰지 않고 후면 다용도실 옆으로 이동하였습니다. 덕분에 대피공간 폭이 크게 필요하지 않아 안방 발코니의 폭의 그만큼 늘어나 안방 발코니 활용도가 커졌습니다. 일반적인 타 단지 동평 형대의 경우 안방 전체 폭의 반 정도가 안방 발코니 폭으로 반영되는데 이번 힐스의 경우 약 전체 안방 폭의 2/3가 발코니 폭으로 사용 가능함을 보여줍니다. 평면도상 발코니 타일의 개수를 봤을 때 타일 사이즈는 30X30인것으보 보이며 9개가 넘는 타일이 적용됨으로 약 3m의 발코니 폭이 될 것 같습니다. 분재 등 취미생활을 위해 발코니를 선호하는 분들에게는 아주 좋은 활용도 높은 공간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주방은 알파룸이 적용되지 않으면서 제 폭을 갖춰 거실과 거의 동일한 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거실 폭이 약 4.5m 정도 됨을 감안하면 아주 넉넉한 폭입니다. 덕분에 중앙에 아일랜드 식탁을 두고 조리공간을 순환이동형 동선으로 설계한 대면형 주방구조를 보여줍니다. 공간감이 뛰어나 집이 아주 넓어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팑상형답게 주방창과 거실 창에 의한 맞통풍에 의한 환기효과는 아주 좋겠습니다. 주방 후면 드레스룸과 맞닿는 부분에 적당한 주방 팬트리공간까지 제공하여 수납의 편의를 제공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용도실은 네모 반듯하여 공간 활용성이 좋겠습니다. 실외기실을 대피공간과 분리하면 기존의 다용도실의 일부 영역에 공간을 마련하여 다용도실 활용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별도로 옆에 실외기 공간을 둔 점도 아주 좋아 보입니다.
거실의 창호가 동 평형대(84m2)에서 많이 사용하는 중앙 통창을 두고 양쪽에서 개폐가 가능한 3 분할 창이 아니라 중앙 통창이 없는 2 분할 창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현대건설의 최근 분양 현장은 거의 거실 창호를 2분할 창으로 적용하는데 어떤 장점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공용욕실은 무난하며 옵션을 통해 공용욕실 특화가 선택 가능합니다. 현관 구조도 좋아서 한쪽 신발장에 한쪽은 후면 발코니 확장을 통한 넉넉한 현관 수납 창고를 제공합니다. 대신 신발장 때문에 침실 3의 깊이가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복도에는 추가로 적당한 공간의 복도 팬트리까지 제공합니다. 아주 좋습니다. 수납공간 부족은 정말 문제가 없겠습니다.
84B Type
판상형 4 Bay 평면 구조입니다.
거실과 방의 배치를 달리하고 후면 발코니 대신 측면 발코니 확장을 적용한 판상형 4 Bay 평면 구조입니다. 84A Type에 비해 발코니 확장에 의한 서비스면적은 작은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전체 폭이 길어지면서 복도 공간이 같이 길어져 불필요한 공간 낭비가 많아 보입니다.
거실을 끝으로 배치하여 2면 개방형 거실 공간을 만들어냈습니다. 개방감과 환기에서 아주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역시 거실 창호는 2 분할 창호를 적용하였습니다. 수치가 나와 있지 않아 정확하지 않지만 거실에 비해 주방 공간이 다소 작습니다. 밸런스가 깨져 보입니다. 84A Type은 각 공간의 밸런스가 예술이다 싶을 정도로 잘 맞았는데 많이 아쉽습니다. 결정적으로 식탁 공간이 애매합니다. 다용도실 출입문에도 걸리고 복도 라인에 이어지는 곳에 거처럼 보여 많이 애매해집니다.
84A Type에 비해 전체 폭이 길어지면서 길이(깊이)가 다소 짧아지고 후면 발코니 확장이 없어 안방 드레스룸 공간이 동 평형대 평균치보다 작은 공간이 되었습니다. 안방 발코니 공간도 84A Type에서 보여준 공간보다 확용히 작습니다. 여러 가지로 84A 보다는 장점이 없어 보입니다. 안방 측면 발코니 확장으로 안방 측면에도 창이 달려 일반적인 판상형의 주방창 , 거실 창에 의한 맞통풍 구조가 아닌 안방 측면 창, 거실 측면 창에 의한 맞통풍 구조가 되었습니다. 어찌 됐건 환기는 문제없겠습니다.
한쪽 신발장, 한쪽은 깊이가 있는 현관 팬트리, 꽤 넉넉한 복도 팬트리 등의 수납공간을 제공합니다. 수납공간도 추가로 주방 팬트리를 제공하는 84A 보다 못합니다. 다용도실 공간도 네모 반듯하지 않아 84A보다 공간 활용성이 떨어져 보입니다.
84C Type
판상형 4 Bay 평면 구조입니다.
84A Type과 거의 유사하나 현관의 구조가 바뀌었으며 실외기실이 다용도실 옆에서 안방 드레스룸 옆으로 이동한 점 이외에는 동일한 것으로 보입니다. 84A Type의 장점을 그대로 가져왔으나 구조가 조금 바뀌면서 84A 보다는 적은 수납공간을 제공합니다. ( 주방 팬트리 삭제, 현관 창고가 현관 팬트리로 변경 등).
그 외에는 모두 동일해 보입니다.
84D Type
타워형 평면 구조입니다.
전형적인 타워형 평면구조에서 후면의 침실 하나를 전면으로 가져와 전면을 타워형 2 Bay에서 3 Bay로 변경하였습니다.
판상형 84A Type과 달라 안방 발코니의 대피공간이 다용도실 후면으로 이동하고 실외기실을 옮겨 왔습니다. 실외기실을 제외한 활용 가능한 안방 발코니의 폭은 84A 보다는 다소 작습니다. 타워형 구조는 안방 후면에 발코니가 없어 드레스룸 공간이 특화 설계를 하지 않는 한 크게 나올 수가 없습니다. 역시 동 평형대 드레스룸 공간보다는 모자란 크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부부욕실은 특색 없이 무나 해 보입니다.
거실폭이 조금 작아 보입니다. 수치를 확인해 봐야겠지만 일반적인 동 평형대 거실의 폭 4.5m는 안될 것처럼 보입니다. 길이(깊이)는 그래도 안방의 길이(깊이)와의 비례로 볼떄 제 수치를 갖는 것으로 보입니다. 역시 중앙 통창이 없는 2 분할 창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면으로 나온 침실 2는 측면에도 창이 있어 2면으로 개방이 가능하여 환기에 좋겠습니다. 통창이면 개방감과 채광면에서 더 좋았을 것으로 보입니다.
주방은 디귿자형 구조로 조리공간의 동선도 좋고 식탁공간도 여유가 있습니다. 타워형 구조가 주방과 거실이 붙어있는 설계라 식탁공간이 거실과 주방 사이에 겹쳐진 느낌이 드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힐스의 경우 확연하게 분리된 듯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 점은 좋아 보입니다. 84A와 마찬가지로 넉넉한 주방 팬트리 공간을 제공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용도실도 넉넉하며 네모 반듯하여 공간 활용성이 좋아 보입니다.
현관 공간도 넉넉하고 한쪽 신발장, 한쪽 팬트리 구성으로 무난합니다. 복도 팬트리 등 다른 별도의 수납공간은 제공하지 ㅇ않습니다. 아쉬운 부분입니다. 공용욕실은 무난합니다.
119A Type
판상형 4 Bay 평면 구조입니다.
전체적으로 84A Type과 동일한데 평형대에 맞게 비례하여 사이즈가 커지면서 주방 폭을 조금 줄이고 대신 침실을 추가하였습니다. 알파룸 수준이 아나라 일반 침실을 대체할 수 있는 침실 4입니다. 방의 개수가 많은 것이 필요한 분들에게는 아주 좋겠습니다. 평형대가 커지면서 방이 하나 추가되었다고 해서 주방 공간이 많이 희생된 것도 아닙니다. 중앙에 아일랜드를 둔 조리공간을 순환이동형 동선으로 설계한 대면형 주방 구조는 84A Type과 같습니다. 평형대가 커진 값을 톡톡히 합니다.
전체적으로 평형대가 커지면서 폭보다는 길이(깊이)가 길어진 느낌입니다. 주방 아일랜드 앞 식탁공간이 깊이가 상당합니다. 6인용 식탁을 놓아도 공간이 아주 넉넉할 것으로 보입니다. 역시 판상형답게 맞통풍 구조로 환기도 좋겠습니다. 다용도실이 안방 드레스룸 쪽으로 이동하면서 84A에서 제공하던 주방 팬트리가 삭제되었습니다.
안방 드레스룸의 폭은 84A와 비슷해 보이나 길이(깊이)가 한층 깊어졌습니다. 좀 더 여유로운 수납공간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부부욕실 구조는 무난합니다. 평형대가 커졌는데 구조가 변화가 없어 아쉽습니다. 샤워부스외에 욕조가 추가되었으면 차별화도 되고 아주 좋았을텐데 아쉽습니다. 안방 발코니는 84A 와 마찬가지로 활용 가능한 발코니 폭이 늘어났습니다.
평형대가 커지면서 드디어 거실에 중앙 통창이 있는 3 분할 창호를 적용하였습니다. 84m 2에는 왜 적용하지 않았을까요? 궁금한 부분입니다. 침실 4가 생기면서 84A에서 제공했던 복도 팬트리가 삭제되었습니다. 침실 4를 제공하고 전체 길이가 디소 깊어지는 대신 제공하던 수납공간이 많아 사라졌습니다. 대신 현관 팬트리는 늘어난 길이만큼이나 더 깊어져 대형 창고 수준이 되어 아쉬움을 달랩니다. 공용욕실은 무난합니다.
119B Type
판상형 5 Bay 평면 구조입니다.
84B 구조를 평형대에 맞게 사이즈에 비례하여 크기만 키웠습니다. 덕분에 폭은 다소 작지만 방이 하나 추가되면서 5 Bay가 되었습니다. 84A에 비해 84B가 많은 단점이 있었듯이 119B도 119A에 비해 많은 단점이 보입니다. 추가로 제공되는 방은 폭이 다소 짧아 침실을 완전히 대체하기에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여전히 주방 공간이 협소해 보여 전체적인 발란스가 좋지 않아 보이며 그래도 평형대가 커져서인지 안방 드레스룸 공간, 복도 팬트리 등의 수납공간이 여유가 있어졌습니다.
역시 복도 공간으로 낭비되는 공간이 많아 아쉬우며 역시 부부욕실이 84m2 차별화가 안된 점도 아쉽습니다.
119C Type
판상형 5 Bay 평면 구조입니다.
3면 발코니 확장이 적용되었으나 발코니 확장에 의한 서비스 면적의 극대화는 이뤄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안방 측면 발코니 확장으로 안방의 폭의 많이 커졌으며 2면 개방형 안방이 되었습니다. 드레스룸은 평형대에 비해 아주 넉넉해 보이지는 않지만 그래도 폭이 있는 편이라 무난한 크기로 보입니다. 여전히 부부욕실은 84m 2와 차별화가 보이지 않습니다.
주방과 침실 4 사이의 벽체 때문에 침실 4의 입구 부분이 데드 스페이스가 되었습니다. 덕분에 침실 4는 침실 2,3에 비해 길이가 다소 짧은 공간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침실로 사용하기에는 모자라지는 않을 것입니다.
주방이 길이(깊이)가 상당히 깊은데 비해 폭이 많이 짧습니다. 그래도 대형 평수인 만큼 평면도상에는 폭이 작아 보여도 실제로는 넉넉한 공간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식탁공간도 길이(깊이)가 있어 여유 있습니다. 역시 판상형답게 맞통풍 구조로 환기에 유리하겠습니다.
적당한 크기의 깊이가 있는 주방(복도) 팬트리를 제공하고 있고 현관도 넉넉한 공간에 한쪽 신발장, 한쪽은 깊이가 있는 창고 수준의 팬트리를 제공합니다. 다용도실도 넉넉하고 네모 반듯하여 공간 활용성이 좋겠습니다.
174A/B Type
펜트하우스 평면으로 평면 가치보다는 희소가치를 따져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평면 구조의 문제보다는 가격과 당첨의 문제일 것으로 보입니다. 안방과 서재가 벽체로 분리되어 있는데 이 부분은 벽체 없이 통합된 구조가 더 나을 것으로 보입니니다.
총평
전체적으로 무난해 보이며 84A Type의 경우 전체적인 공간의 발란스가 좋으며 공간감도 좋아 보이고 수납공간도 잘 챙기고 있고 각각의 공간 활용성을 최대로 고려한 듯한 설계로 많은 인기를 얻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른 Type의 경우 크게 단점은 없지만 84A의 장점에 비해 너무도 이렇다 할 특색이 크게 보이지 않습니다. 평면으로만 보고 청약한다면 대형 평수가 필요하지 않은 이상 84A로 선택이 쏠리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부동산 > 분양아파트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종하늘도시 RC4 동부 센트레빌 주상복합 사전 분석 (1) | 2022.07.18 |
---|---|
인천 두산위브 더 센트럴 단지 소개 / 평면도 Review (0) | 2022.07.16 |
힐스테이트 불로 포레스트 단지 소개 / 평면도 Review (0) | 2022.07.13 |
주안 센트럴 파라곤 단지 소개 / 평면도 Review (0) | 2022.07.13 |
수성 포레스트 스위첸 단지 소개 / 평면도 Review (0) | 2022.07.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