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7월 22일 입주자 모집공고가 나온 무안 오룡지구 우미린 1차/2차 아파트의 단지 소개와 더불어 단위세대 평면도에 대해서 개인적인 관점에서 Review를 해보았습니다. 청약을 검토하는 분들에게 평형 선택에 있어 작은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 본 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정보와 이미지의 출처는 공식 분양 홈페이지입니다.
*) 내용을 확인하고 문서로 작성하는 과정 중 일부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 평면도 구조는 개인적인 관점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단지 개요
무안 오룡지구 우미린 1차 / 2차 아파트는 전라남도 무안군 남악신도시 오룡지구 43블록(1차),44블록(2차)에 들어서며 전용면적 84m2 단일평형으로 구성된 1차 372세대, 2차 654세대 규모 중형단지입니다. 1차는 5개동 최고 25층 372 세대이며 2차는 9개동 최고 25층 654세대로 건설됩니다.
입지 환경
단지 주위에 도보거리에 유치원을 비롯한 초/중/고교가 예정되어 있어 학세권 아파트로 교육환경에 좋겠습니다. 상업시설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거리에 조성 예정으로 계획대로 개발이 완료되면 생활의 불편함은 없겠습니다. 이미 조성된 남악신도시의 공공기관, 대학교, 병원 등 각종 생활 인프라를 그대로 이용 가능하여 생활이 한층 편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양한 고속도로 광역교통망 접근성도 좋으며 건설 중인 남창대교를 이용하며 남악신도시,목포 구도심 진출입도 용이하겠습니다.
분양가 / 금융조건
전용면적 84m2 기준 약 3억 5천만 원이며 발코니 확장비용과 옵션을 감안하면 실 분양가는 약 4억원 정도입니다.
단지 배치도
1차와 2차 사이에 하천이 흐르며 이 공간을 녹지와 수변공원으로 꾸며 산책하기 좋은 자연 친화적인 주거단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 남동향, 남서향 배치를 보이고 있으나 타워형의 경우 침실 2,3이 북서,북동을 향하고 있어 채광 확보면에서 다소 아쉬움이 있습니다. 동 간 거리는 넉넉하게 확보되고 있고 넉넉한 동 간 거리를 이용해 단지 곳곳을 조경공간으로 조성하였습니다. 1차 105동 전면 , 2차 202동 전면 중저층 세대는 단지 중앙 연못 조경 조망이 좋을 것으로 보이며 전체적으로 동 간 거리가 넉넉하여 타동 간섭 혹은 해의 방향에 따라 일조권을 방해받는 세대는 극히 일부에 한할 것으로 보입니다.
커뮤니티
단지 조경과 커뮤니티 시설로 유명한 우미린 브랜드답게 일반적인 수준의 커뮤니티 시설인 피트니스센터, 골프연습장 등의 시설 외에 우미린의 시그니처 커뮤니티 할 수 있는 '카페 린'을 비롯해 게스트 하우스 등의 커뮤니티 특화시설이 추가로 들어섭니다.
세대 설계 특징
- 알파룸 적용 대신 주방에 힘을 준 판상형 4 Bay 평면 세대와 3면 발코니 확장으로 2면 개방형 거실과 수납공간을 강화한 타워형 평면 세대로 구성됩니다.
- 창호의 난간은 일반 철제 난간입니다. 최근 단지 고급화 측면에서 철제 난간 대신 투명 유리난간을 사용하는 사례가 많은데 이번 분양현장에서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 침실 2, 침실 3의 창은 반창을 적용하였습니다. 반창을 적용하는 경우 책상 등을 창쪽에 붙일 수 있어 공간 활용은 좋으나 개방감, 채광, 환기, View면에서 불리합니다. 최근 아파트들이 단열 때문인지 원가절감 때문인지 침실에 반창을 적용하는데 여지없이 그대로 추세를 따르고 있습니다.
- 주방창이 크게 나있어 맞통풍에 의한 환기효과가 좋습니다. 일부 타 단 지 분양현장은 수납공간 확보를 위해 상부를 수납장으로 하고 하부에 작은 창을 달아 개방감, 환기면에서 아쉬움을 남기는 사례가 있습니다.
- 부부욕실, 공용욕실에 창이 없는 구조입니다. 최근 아파트들은 모두 구조적으로 욕실을 발코니 쪽이 아닌 내부에 위치함으로써 창을 내기가 어려운 구조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기계식 환기시설이 옵션으로 제공되지만 아쉬운 부분입니다.
- 층고는 따로 언급이 없는 걸 보아 일반적인 수준-기준층 기준 2 m30-으로 시공이될 것으로 보입니다.
84A Type
판상형 4 Bay 평면 구조입니다.
우미린 브랜드가 최근에 많이 사용하는 판상형 4 Bay 평면 구조입니다.
각각의 공간은 안방 폭 3600, 거실폭 4500으로 동평 형대 신축 수준을 지키고 있습니다. 침실 2,3의 경우 폭이 3000 정도가 일반적인데 다소 작게 나왔습니다.
타 단지 판상형 4 Bay 구조에서는 알파룸을 넣으려고 주방의 폭을 희생해서 주방의 조리공간이 작아지는 경우가 많은데
억지로 알파룸을 만들지 않고 알파룸 대신 창고 수준의 팬트리 공간을 만들고 주방의 공간을 아주 넉넉하게 만들었습니다. 주방은 중앙에 아일랜드 식탁을 두고 순환이동형 동선으로 설계하여 아주 여유롭고 넉넉한 공간이 되었습니다. 보통 전용면적 85m 2를 초과하는 세대가 이런 주방 구조를 많이 갖는데 84m 2에서 이를 구현해 낸 점이 아주 좋아 보입니다. 복도에 들어서서 주방과 연계된 거실을 보면 공간감이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안방의 드레스룸도 길이가 깊어서 꽤 큰 공간을 제공합니다. 폭은 다소 작아 보이긴 하지만 길이가 이를 상쇄하여 넉넉한 공간이 될 것으로 보이며 주방창-거실 창의 맞통풍 구조와 함께 드레스룸 창, 안방 발코니 창에 의한 맞통풍 구조로 환기에 아주 좋겠습니다.
현관도 넉넉한 크기를 갖고 있으며 한쪽은 신발장, 한쪽은 창고 수준의 대형 팬트리가 제공됩니다. 부부욕실, 공용욕실 공간은 무난하면 다용도실은 공간도 적당하고 네모 반듯하여 공간 활용성이 좋겠습니다.
84B Type
판상형 4 Bay 평면 구조입니다.
후면 발코니 확장 대신 안방 측면 발코니 확장을 적용한 평면입니다.
안방 측면 발코니 확장으로 안방의 폭이 4850으로 거실의 폭을 상회하는 아주 여유로운 공간이 되었습니다. 후면 발코니가 없어 드레스룸 공간이 애매했던 상황을 폭이 늘어난 것을 이용해 측면에 아주 (워크인 클로젯 스타일의 ) 넓은 드레스룸 공간을 만들 수 있으며 더불어 창까지 달렸습니다. 측면이 늘어나면서 발코니 폭도 늘어나기를 기대했으나 발코니 폭은 그대로의 폭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84A와 마찬가지로 침실 2,3의 폭이 동 평형대 신축 평균적인 폭이 3000에 다소 못 미칩니다. 짧아진 만큼 길이가 깊어졌는지는 수치가 없어 확인이 어렵습니다.
주방 창쪽이 막혀 맞통풍은 아니지만 안방은 전면, 후면, 측면에 모두 창이 달려 환기에 아주 좋을 것으로 보이며 파우더룸 공간 또한 넉넉하여 창쪽에 작은 책상이나 타자를 두는 등의 공간 활용도 좋겠습니다.
주방은 폭도 적당하고 길이(깊이)가 있습니다. 구조적인 문제로 판상형 답지 않게 주방창이 없어 맞통풍에 의한 환기효과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주방의 조리공간과 식탁공간은 여유로우며 넉넉한 크기의 팬트리까지 제공됩니다. 팬트리 이용을 감안하면 식탁 자리가 다소 중앙으로 위치해야 하는데 6인 식탁이 들어가도 넉넉할지는 치수가 없어 애매합니다.
현관은 넉넉한 크기에 한쪽 신발장, 한쪽 깊이가 꽤 깊은 창고 수준의 팬트리 구성으로 좋아 보입니다. 다용도실은 구조적인 벽체 기둥 때문에 다용도 네모 반듯하지 않아 활용성이 다소 떨어져 보이지만 크게 거슬리지 않습니다. 부부욕실, 공용욕실, 안방 발코니 및 대피공간은 모두 무난합니다.
84C Type
3면 발코니가 적용된 타워형 평면구조입니다.
거실 2면 발코니 확장으로 거실이 2면 개방형 거실이 되었습니다. 개방감과 채광, 환기면에서 아주 좋습니다. 거실의 폭이 발코니 확장이 되었음에도 최근의 타 단지 동 평형대의 일반적인 거실 폭과 크기가 같습니다. 확장의 효과면에서 아쉽습니다. 대신 길이(깊이)가 다소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넉넉한 공간감을 연출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용도실이 일반적인 타워형과 달리 거실 측면에 위치하지 않고 침실 2와 주방 사이에 위치하면서 전체적으로 길이가 늘어났습니다. 거실의 길이(깊이), 주방의 길이(깊이)가 늘어나면서 주방의 식탁 위치의 기준이 되는 아일랜드 식탁이 일반적인 타워형과 달리 거실을 바라보지 않고 복도 쪽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타워형 구조에서 종종 길이가 짧아 식탁공간이 거실 공간을 침범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우려는 전혀 없겠습니다.
안방은 타워형 답지 않게 폭도 좋고 길이(깊이)도 아주 긴 넉넉한 드레스룸 공간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인 타워형이 안방 드레스룸공간이 후면의 구조적인 문제로 작게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전체 길이가 늘어남으로 길이를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침실 2,3은 84A/B와 마찬가지로 역시 동 평형대에 비해 폭이 조금 작습니다.
후면에도 2면 발코니를 적용하여 확장한 것은 좋은데 복도 공간이 너무 면적을 차지합니다. 침실 1의 문을 침실 2의 벽체와 이어지게 하여 공용욕실 쪽으로 해서 설치가 되었다면 침실 1의 복도 공간이 온전히 침실 1의 영역으로 들어와 수납을 위한 팬트리와 함께 아주 넉넉한 크기의 침실이 되었을 것 같은데 아쉽습니다.
전체 길이가 늘어남으로써 현관도 한쪽 신발장, 깊이가 꽤 되는 팬트리 구성도 가능해졌습니다. 중간에 꽤 넉넉한 크기의 복도 팬트리까지 제공되어 수납은 아주 여유롭습니다.
84D Type
판상형 4 Bay 평면구조입니다.

일반적인 판상형 4 Bay에서 안방 후면 발코니가 없는 대신 안방 측면 공간을 활용하여 안방의 폭을 거실폭을 상회하는 수준으로 크게 늘렸습니다. 후면 발코니가 없는 탓에 드레스룸 공간이 없는데 측면을 늘림으로써 84B와 마찬가지로 워크인 클로젯 스타일의 대형 드레스룸 자리를 제공하게 됩니다. 대신 84B와 달리 파우더룸 공간이 많이 작아졌고 측면과 후면에 창이 있던 것에 비해 막혀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주방의 폭이 늘어나서 꽤 넓은 공간감을 연출할 것으로 보입니다. 84B와 마찬가지로 주방에 창이 없어 맞통풍에 의한 환기효과는 기대하기 어렵겠습니다. 주방 폭이 늘어나면서 가운데 아일랜드를 두고 조리공간을 순환 이도형 동선으로 설계하여 동선이 아주 편리하겠습니다. 식탁공간도 넉넉하며 마찬가리조 적당한 크기의 주방 팬트리도 제공합니다.
나머지 공간은 84B와 동일하며 거의 동일하며 현관 구조가 변경되면서 한쪽 팬트리의 폭이 다소 작아지면서 대신 복도 팬트리가 생겼습니다. 수납공간을 여러 부분에 나누어서 제공하는 것은 용도에 따라 수납하기 편리해 보이나 84B에 비해 현관에 대형 야외용품의 수납은 다소 어렵겠습니다.
총평
우미린은 단지 조경 특화와 커뮤니티 특화로 유명한데 반해 세대 평면구조는 다소 보수적으로 무난한 형태를 띠고 있는데 판상형은 역시 동 건설사가 최근 다른 지역에서 분양한 평면과 동일한 구조를 보이는 반면 타워형의 경우 3면 발코니 확장과 전체적인 길이를 늘려서 타워형의 단점(맞통풍 환기, 수납공간, 안방 드레스룸)을 해소한 점이 눈에 띕니다. 판상형의 경우 검증된 무난한 스타일이며 타워형의 경우 조금은 기존과 많이 다른 형태로 설계된 평면이라 여러 특화요소는 좋지만 다용도실의 위치 등에 따른 생활에 문제가 없는지 궁금합니다.
'부동산 > 분양아파트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주 옥정 A-4(1)블록 LH 공공분양 단지 소개 / 평면도 Review (0) | 2022.07.27 |
---|---|
파주 운정3 A23블록 LH 안단테 공공분양 단지 소개 / 평면도 Review (0) | 2022.07.27 |
성남금토지구 중흥S-클래스 사전청약 / 평면도 Review (0) | 2022.07.25 |
영종하늘도시 RC4 동부 센트레빌 주상복합 사전 분석 (1) | 2022.07.18 |
인천 두산위브 더 센트럴 단지 소개 / 평면도 Review (0) | 2022.07.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