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분양아파트 분석

양주 옥정 A-4(1)블록 LH 공공분양 단지 소개 / 평면도 Review

by only1see 2022. 7. 27.
반응형

2022년 7월 27일 입주자 모집공고가 나온 양주 옥정 신도시 A-4(1)블록 LH 공공분양 아파트의 단지 소개와 더불어 단위세대 평면도에 대해서 개인적인 관점에서 Review를 해보았습니다. 청약을 검토하는 분들에게 평형 선택에 있어 작은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양주 옥정 신도시 A-4(1)블록 LH 공공분양 - 조감도
양주 옥정 신도시 A-4(1)블록 LH 공공분양 - 조감도

*) 본 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정보와 이미지의 출처는 공식 분양 홈페이지입니다.

*) 내용을 확인하고 문서로 작성하는 과정 중 일부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 단지 설계 / 세대 평면 설계에 대한 의견은 개인적인 관점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단지 개요

양주 옥정 신도시 A-4(1) 블록 LH 공공분양 아파트는 경기도 양주시  일원(옥정 신도시 A-4(1)블록)에 들어서며 지하 2층 지상 29층, 11개 동 규모로 전용면적 59m2 이하 소형 세대로 구성된 총 1409 세대 대단지입니다.

입지 환경

수도권 북부 신규 대규모 주택단지로 조성되는 옥정 신도시 중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구 인근에 지하철 7호선 옥정역이 공사 중이며 옥정지구 연장 예정 및 GTX 덕정역 개발 등의 교통 호재가 있고 인접한 다수의 도로망과 광역도로망을 이용해 수도권 진출입이 수월합니다. 도보 통학권의 초등학교를 비롯하여 인근에 초/중학교 신설 예정으로 안심 교육환경을 갖출 예정이며 중심 상업지역도 인근에 있어 생활이 편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단지 옆을 흐르는 회암천의 수변공간 조성, 옥정 중앙공원을 비롯한 다수의 공원이 주변에 조성되어 자연친화적인 쾌적한 단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양주 옥정 신도시 A-4(1)블록 LH 공공분양 - 입지 환경
양주 옥정 신도시 A-4(1)블록 LH 공공분양 - 입지 환경

단지 배치도

전체 남동향,남서향 배치로 V자 형태의 동을 단지 중앙을 비워 넓은 중앙광장 조경 공간을 확보하고 동 간 거리를 적당하게 하여 배치하였습니다.  동 간 거리가 여유가 있어 해의 방향이나 타동 간섭에 의한 일조권이 침해를 받는 세대는 일부 세대에 그치겠습니다. 411동 전면동 중저층 세대는 단지 중앙 광장 조망이 아주 좋을 것으로 기대되며 단지 곳곳에 녹지 조경 공간으로 조성하여 단지가 여유로워 보입니다. 우측에 위치한 403~408동 전면 세대는 수변공원이 잘 조성되면 수변공원 조망도 좋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전체 소형세대 공공분양으로 특화적인 고급 커뮤니티 시설은 기대하기 어려우나 대단지답게 피트니스센터, 작은 도서관등 일반적인 커뮤니티 시설은 충실하게 제공되는 것으로 보이며 특이하게 세대별 계절창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양주 옥정 신도시 A-4(1)블록 LH 공공분양 - 단지 배치도
양주 옥정 신도시 A-4(1)블록 LH 공공분양 - 단지 배치도

세대 설계 특징

- 창호의 난간은 일반 철제난간입니다. 최근 단지 고급화 측면에서 철제 난간 대신 투명 유리난간을 사용하는 사례가 많은데 이번 분양현장에서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 침실 2, 침실 3의 창은 통창을 적용하였습니다. 반창을 적용하는 경우 책상 등을 창쪽에 붙일 수 있어 공간 활용은 좋으나 개방감, 채광, 환기, View면에서 불리합니다. 최근 아파트들이 단열 때문인지 원가절감 때문인지 침실에 반창을 적용하는데 이번 분양현장에서는 통창을 적용하였습니다.  

 

- 주방창이  수납공간 확보를 위해 상부를 수납장으로 하고 하부에 작은 창을 달아 개방감, 환기면에서 아쉬움이 있습니다.

 

- 부부욕실, 공용욕실에 창이 없는 구조입니다. 최근 아파트들은 모두 구조적으로 욕실을 발코니 쪽이 아닌 내부에 위치함으로써 창을 내기가 어려운 구조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기계식 환기시설이 옵션으로 제공되지만 아쉬운 부분입니다.

 

- 실외기실이 대피공간과 분리되어 따로 독립된 위치에 마련된 구조입니다. 실외기실 별도 공간 확보에 따른 전용공간 축소 / 실외기실 소음 저감 등 장단점이 있겠습니다.

    

- 층고는 따로 언급이 없는 걸 보아 일반적인 수준-기준층 기준 2 m30-으로시공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51A Type

판상형 3 Bay 평면 구조입니다.

양주 옥정 신도시 A-4(1)블록 LH 공공분양 - 51A 평면도

일반적인 24~25평형 전용면적 59m 2에 비해 약 3평 정도 작은 평형입니다. 3평 정도 작아지면서 방이 하나 줄었습니다. 방이 하나 줄었음에도 화장실은 2개를 제공합니다. 화장실은 한 개를 제공하고 다른 공간을 좀 더 여유 있게 만드는 게 낫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을 가져봅니다.

 

방이 하나 줄었지만 안방과 침실의 폭이 일반적인 전용면적 59m보다 크게 나왔습니다. 안방을 제외한 침실의 폭이 전용면적 59m2 이하에서는 3000을 넘기기 어려운데 3170입니다. 그렇다고 길이(깊이)가 짧은 것도 아닙니다. 안방은 폭이 3800이 넘어  일반적인 신축 전용면적 84m 2의 경우 3600 임을 감안하면 아주 넓게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안방 폭에 비해 길이(깊이)는 동 평형대 수준을 지키고 있습니다.  안방에 파우더룸 공간이 따로 있으면서 드레스룸 공간을 제공하는 것은 좋아 보이나 실외기실이 후면에 위치하고 있어 드레스룸 공간은 작은 편입니다. 실외기실 출입을 위한 통로를 생각할 때 실 사용 공간은 더 적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평형대를 생각하면 이해가 가지만 그래도 아쉽습니다.

 

평형대 때문인지 부부욕실은 샤워부스가 없습니다. 위에 언급한 대로 평형대를 생각해서 부부욕실을 없애고 드레스룸으로 만들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합니다. 안방 폭이 늘어나면서 안방 발코니도 같이 늘어나서 평형대 대비 꽤 폭이 넓은 안방 발코니를 제공합니다. 쓰임새가 좋겠습니다.

 

주방과 적당하며 식탁 자리도 평형대 대비 넉넉해 보입니다. 판상형으로 거실 창과 주방창을 통해 맞통풍에 의한 환기 효가가 좋겠습니다. 거실의 깊이도 꽤 깊어서 공간감이 좋을 것으로 보이며 다용도실도 넉넉하고 형태도 네모 반듯하여  쓰임새가 좋겠습니다. 현관은 양쪽 신발장 구조로 좋습니다만 평형대 때문인지 길이는 길지 않습니다. 따라서 제공되는 신발장의

폭도 다소 짧아 보입니다. 공용욕실은 무난합니다.

 

3층 이하 세대는 대피공간이 필요하지 않아 발코니를 온전하게 안방 폭 그대로 사용 가능합니다. 이점은 저층세대의 메리트라 할 수 있겠습니다.

 

59A Type

판상형 4 Bay 평면 구조입니다. 

양주 옥정 신도시 A-4(1)블록 LH 공공분양 - 59A 평면도

4 Bay를 적용하면서 방 하나가 전면에 추가되면서 침실 2,3의 폭이 다소 작아졌습니다. 동 평형대 평균 수준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거실이나 안방 폭은 동평 형대 신축 민간분양 아파트보다는 폭이 조금은 커 보입니다.

 

실외기실이 옆으로 이동하면서 드레스룸 공간이 끝까지 이어져 꽤 넓은 공간을 드레스룸 공간으로 제공합니다. 실외기실 출입을 위한 통로 때문에 일부 공간을 못쓰게 되긴 하지만 파우더룸과 분리된 구조로 이 정도의 드레스룸 공간은 좀처럼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아주 좋아 보입니다. 부부욕실에 샤워부스도 추가되었습니다. 기둥 때문에 샤워부스 공간이 다소 희생되었는 데 사용상에 큰 불편은 없겠습니다. 안방 발코니는 대피공간 때문에 발코니 폭이 줄어 쓰임새가 제한되지만 마찬가지로 3층 이하 세대는 대피공간이 필요하지 않아 발코니를 온전하게 안방 폭 그대로 사용 가능합니다. 이점은 저층세대의 메리트라 할 수 있겠습니다.

 

주방 공간보다 넉넉해졌으나 아일랜드가 추가되었습니다. 조리 공간의 동선은 좋아 보이나 아일랜드 앞 식탁 자리는 다소 길이(깊이)가 짧아 보입니다. 식탁과 의자를 놓으면 의자가 복도 공간으로 침범하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식탁 측면에 상당한 크기의 복도 팬트리를 제공합니다. 현관도 한쪽 신발장, 한쪽은 깊이가 있는 팬트리를 제공하여 일반적인 동 평형대에서 제공하는 수준 이상의 수납공간을 제공합니다. 마찬가지로 판상형의 장점인 맞통풍 효과로 환기에도 좋겠습니다. 다용도실도 적당하고 네모 반듯하여 공간 활용성이 좋겠습니다. 공용욕실은 무난합니다.

 

침실 2의 출입문쪽에 기둥이 있습니다. 침실이나 거실 쪽 출입문 근처에 기둥이 있는 구조는 요즘 설계에서는 잘 안 보이는데 영 눈에 거슬립니다. 아쉬운 부분입니다.

59B Type

판상형 4 Bay 평면 구조입니다.

양주 옥정 신도시 A-4(1)블록 LH 공공분양 - 59B 평면도
양주 옥정 신도시 A-4(1)블록 LH 공공분양 - 59B 평면도

후면 발코니 확장 대신 안방 측면 발코니가 확장된 구조입니다. 덕분에 안방 폭이 4500 가까이 되어 거실폭을 능가하는 폭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51A와 마찬가지로 후면 실외기실 때문에 드레스룸 공간은 아쉬운 크기로 제공됩니다. 실외기실 출입문을 고려하면 장하나 설치되는 수준입니다. 수납공간이 필요하신 분은 안방 폭이 늘어난 것을 고려하여 측면에 붙박이장을 설치하는 것도 괜찮겠습니다. 측면 발코니 확장으로 측면에도 창이 생겨 환기는 좋겠습니다. 마찬가지로 대피공간이 필요하지 않은 3층 이하의 세대는 안방 발코니 활용폭이 커지겠습니다.

 

구조상의 문제로 주방에 창이 없습니다. 판상형의 장점인 맞통풍에 의한 환기 효과는 없겠습니다. 59A와 마찬가지로 식탁공간의 길이가 다소 짧아 보입니다. 다용도실은 여전히 네모 반듯하여 공간 활용성이 좋으며 공간도 여유가 있습니다. 복도 팬트리 공간까지 동일하게 제공되나 현관 구조는 한쪽 신발장, 한쪽은 깊이가 좀 더 깊은 신발장 구조로 다소 현관 수납공간이 작아졌습니다. 공용욕실은 무난합니다.

 

59A와 마찬가지로 거실 옆 침실의 출입문쪽에 기둥이 있습니다. 좀 많이 눈에 거슬립니다.

59B1 Type

판상형 4 Bay 평면 구조입니다.

양주 옥정 신도시 A-4(1)블록 LH 공공분양 - 59B1 평면도
양주 옥정 신도시 A-4(1)블록 LH 공공분양 - 59B1 평면도

59B형과 큰 차이가 없어 보이고 전체적으로 동일해 보입니다.

총평

최근 LH 공공분양 단위세대 평면 구조는  평면 자체로만 볼 때는 민간에 비해 뛰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모든 타입이 동 평형대 신축 민간분양보다 더 넓은 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수납공간도 알뜰하게 잘 챙기고 있습니다. 디테일한 면에서 조금 더 신경을 썼으면 더할 나위 없이 만족스러운 세대 구조가 될 수 있겠다 싶습니다. 공공분양이라 기대하기 좀처럼 어렵겠지만 3면 발코니 적용 등 특화 설계가 들어가지 않은 점도 아쉽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