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초 입주자 모집공고가 나온 광주광역시 중앙공원 롯데캐슬 시그니처 아파트의 단지소개와 더불어 단위세대 평면도에 대해서 개인적인 관점에서 Review를 해보았습니다. 청약을 검토하는 분들에게 평형 선택에 있어 작은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 본 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정보와 이미지의 출처는 공식 분양 홈페이지입니다.
*) 내용을 확인하고 문서로 작성하는 과정 중 일부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 단지 설계 / 세대 평면 설계에 대한 의견은 개인적인 관점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단지 개요
중앙공원 롯데캐슬 시그니처 아파트는 광주광역시 중앙근린공원 일원에 들어서며 민간공원특례사업으로 진행됩니다. 총 3개의 단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1단지 929세대, 2단지 915세대, 3단지 928세대이며 1단지와 2단지는 전용면적 85m2을 초과한 대형세대 구성이며 3단지는 전용세대 85m2 단지를 포함한 중대형 단지입니다. 3개 단지 모두 최고 층은 28층까지 이며 1블럭은 지하 3층까지 나머지 블럭은 지하 2층으로 건설됩니다. 1블럭이 나머지 블럭과 떨어져 있어 입주 후에는 블럭별로 관리사무소가 운용될 예정으로 초대형 단지 단일 관리에 의한 관리비 절감효과는 없으나 하나의 동일 브랜드타운으로 시너지 효과는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입주예정일은 2027년 8월입니다.
입지 환경
민간공원 개발특례사업으로 진행되는 만큼 공원 내에 들어서는 아파트이기 때문에 아주 자연친화적인 쾌적한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앙공원 주위에 다수의 초중교가 바로 인접하여 있어 도보통학에 유리하며 우체국, 롯데마트, 공공도서관, 상무지구 중심상업지구 등 생활 인프라가 인접하여 생활하기 편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1호선 운천역과 인접거리에 있으며 공사 중인 2호선이 완공되면 전철이용 또한 편리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분양가 / 금융조건
전용면적 85m2의 경우 분양가가 8억, 그 이상 평형의 경우 10억을 상회하여 수도권 요지에 준하는 분양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계약금 10%(1,2차 분납), 중도금 60%, 잔금 30 납부 조건이며 중도금 전액 60%는 이자후불제로 대출이 알선됩니다. 60% 대출인 경우 잔금납부 시 지불해야 할 이자는 금리에 따라 다르지만 최소 4000만 원이 넘을 것으로 보이며 6억 이상의 고가 아파트이기 때문에 취등록세도 2.2%를 적용받아(6억 이하는 1.1%) 취등록세 및 등기비용도 2000만 원 가까이 될 것으로 보아 자금여력이 상당한 분들에만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발코니확장비용도 제일 저렴한 평형기준 4700만 원에 옵션 비용도 상당하여 해당 지역에서 최고가 아파트의 지위에 필적하는 분양가 수준으로 보입니다.
단지 배치도
1BL의 경우 각각의 동이 서로 적당한 거리를 이격 하여 배치됨으로써 넉넉하게 공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조경공간이 상당하게 조성될 것으로 보이며 타동간섭에 따른 일조권 침해가 있는 동호수가 적을 것으로 보이지만 그래도 최고 층수 28층임을 고려할 때 일조권을 침해받는 동호수는 조금은 있어 보입니다. 정남향에 가까운 동호수는 103동, 104동, 107동 2호 라인, 3호 라인이며 나머지 동호수는 향이 조금 애매합니다. 동 간 거리도 넉넉하고 단지 주변을 숲이 감싸고 있는 형상으로 아주 쾌적해 보입니다.
2-1BL 또한 1BL과 마찬가지로 각각의 동이 서로 적당한 거리를 이격 하여 배치됨으로써 넉넉하게 공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조경 공간이 상당하게 조성될 것으로 보이며 타동 간섭에 따른 일조권 침해가 있는 동호수도 적을 것으로 보입니다. 1BL로 마찬가지로 정남향에 가까운 동호수가 적습니다. 109동,108동,101동,105동,104동 3호라인 정도가 정남향에 가깝습니다. 1BL과 마찬가지로 동간 거리도 넉넉하고 단지 주변을 숲이 감싸고 있는 형상으로 아주 쾌적해 보입니다.
2-2BL 또한 1BL, 2-1BL과 비슷한 동호수 배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용면적 84m인 205동 1,2호 라인과 제일 큰 평형인 전용면적 139m 2인 201동, 208동, 209동, 213동, 214동 2호, 3호 라인이 정남향에 가까울 것으로 보이며 204동 4호 라인도 향이 괜찮아 보입니다.
커뮤니티
단지 별 900세대 정도의 아파트 규모를 생각할 때 상당한 수준의 커뮤니티 시설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인 피트니스클럽, 골프연습실, 작은 도서관, 독서실외에 게스트하우스, 스카이라운지, 카페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제공합니다. 제공되는 커뮤니티 시설이 관리비 인상요인이 그리 없는 시설들인 것도 개인적으로 마음에 듭니다. 단지 규모로 봤을 때 수영장시설도 있을법한데 관리비용의 증가로 수영장을 제공하는 여러 아파트 단지에서 관리비인상요인이 있었는데 이를 고려했는지 몰라도 적절하게 커뮤니티시설을 배치한 것으로 보입니다. 욕심을 조금 더 내본다면 다목적 실내체육관 같은 시설이 포함되었더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세대 설계 특징
- 창호의 난간은 투명 유리난간을 적용하였습니다. 근린공원 내에 들어서는 만큼 조망을 위해 철제난간 대신 투명유리난간을 사용한 것은 아주 좋은 선택이라 생각됩니다. 개방감과 조망측면에서 아주 좋습니다.
- 4 Bay 평면에서 거실 및 침실 2나 침실 2 , 침실 3 벽체를 가변벽체로 적용하여 원하는 스타일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공간 활용측면과 최근의 인구구조를 봤을 때 고객의 필요에 따라 공간활용이 가능한 구조였으면 조금 더 좋지 않았을까 합니다.
- 일반적으로 안방 발코니에 함께 위치하는 실외기실과 대피공간 때문에 발코니 공간이 전체의 반만 남아 그 쓰임새가 한정됨에 따라 최근 대피공간과 실외기실을 후면배치하고 안방발코니를 확장하는 추세가 종종 보이는데 역시 이를 적용하였습니다. 안방발코니가 확장되어 전체 공간활용 측면에서 좀 더 유리해졌습니다. 생활 패턴에 따라 발코니에 화훼등의 취미생활하시는 분들에게는 조금 아쉬울 수도 있겠습니다.
- 침실 2, 침실 3의 창은 반창을 적용하였습니다. 반창을 적용하는 경우 책상 등을 창쪽에 붙일 수 있어 공간 활용은 좋으나 개방감, 채광, 환기, View면에서 불리합니다. 최근 아파트들이 단열 때문인지 원가절감 때문인지 침실에 반창을 적용하는데 여지없이 그대로 추세를 따르고 있습니다. 그래도 확장된 안방은 전면통창을 사용하였습니다. 안방을 확장하는 구조인 경우 안방에도 반창을 적용하는 경우가 최근 많이 보이는데 그래도 통창이라 다행입니다.
- 주방창이 수납공간 확보를 위해 상부를 수납장으로 하고 하부에 작은 창을 달아 개방감, 환기면에서 아쉬움이 있습니다. 일부 대형평형(1BL 119B Type)에서는 향에 따라 구조를 달리하여 식탁자리를 주방 후면으로 이동시키고 통창을 적용하여 조망에 유리하게 적용한 모습도 눈에 띕니다.
- 부부욕실, 공용욕실에 창이 없는 구조입니다. 최근 아파트들은 모두 구조적으로 욕실을 발코니 쪽이 아닌 내부에 위치함으로써 창을 내기가 어려운 구조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기계식 환기시설이 옵션으로 제공되지만 아쉬운 부분입니다.
- 안방이 확장되면서 실외기실이 대피공간과 분리되어 따로 후면 독립된 위치에 마련된 구조입니다. 실외기실 별도 공간확보에 따른 전용공간 축소 / 실외기실 소음 저감 등 장단점이 있겠스며 일부 평형의 경우(84 Type) 이로 인해 드레스룸 공간이 희생되었습니다.
- 층고는 따로 언급이 없는 걸 보아 일반적인 수준-기준층 기준 2 m30-으로시공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2-2BL 84A Type
판상형 4 Bay 평면 구조입니다.
안방 발코니가 확장되면서 안방 공간의 깊이가 다소 늘어났으며 대신 안방발코니가 위치한 대피공간과 실외기실이 후면으로 이동하면서 드레스룸 공간이 많이 작아졌습니다. 각각의 공간은 수치가 표기되지 않아 확인이 어렵지만 전용면저 84m 기준 표준 사이즈인 거실 폭 4.5m, 안방 폭 3.6m, 침실 2,3 각 3.0m의 적정한 크기를 가진 걸로 보입니다.
많은 아파트들이 안방 욕실을 설계함에 있어 배수관을 위한 기둥공간 때문에 샤워공간을 희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평면에서는 제 크기를 지켜낸 점은 보입니다. 이 점 좋아 보입니다.
주방폭이 다소 작아서 일반적인 최근 타사 동일평형에 비해 주방공간이 작아 보입니다. 보통 주방 측면에 알파룸을 제공하는 경우 이렇게 주방이 작게 되는데 알파룸 대신 팬트리를 제공하고 다용도실과 함께 공간을 차지하면서 주방폭이 작아졌습니다. 조금 아쉽습니다. 대신 주방(복도) 팬트리 공간이 넉넉해 보이고 다용도실이 네모 반듯하게 빠져 활용성이 높아 보입니다. 다용도실 자체의 공간도 넉넉해 보입니다. 현관은 한쪽 팬트리, 한쪽 신발장 구조로 좋아 보입니다. 공용욕실은 무난해 보입니다.
최근에 여러 가지 특징이 있는 판상형 4 Bay 평면이 많이 나오는데 안방을 확장한 것 외에는 이렇다 할 특징이 없는 무난한 평면 구조로 보입니다. 대형세대 위주의 단지라 크게 힘을 주지 않은 것 같은데 분양가를 생각하면 많은 아쉬움이 있습니다.
2-2BL 84B Type
거실과 안방이 전면을 홍콩 타워형 구조 평면입니다
마찬가지로 안방발코니가 확장이 되어 기존 타워형 평면에서 다용도실 위치로 실외기실과 대피공간이 이동했고 다용도실이 침실 2 옆으로 이동했습니다. 중앙의 팬트리 공간까지 감안해서 보면 이렇게 했다는 것을 전체 길이(깊이)를 늘렸다는 얘기가 됩니다. 이렇게 늘림으로써 안방폭과 거실폭은 희생이 없었는지 궁금합니다.
타워형 구조의 경우 특화설계를 하지 않는 한 안방 후면에 드레스룸 공간을 넉넉하게 빼지 못합니다. 역시 판상형 대비 그 공간의 크기가 작아졌음이 보입니다. 그래도 판상형과 마찬가지로 부부욕실의 샤워공간이 넉넉하게 나와 좋아 보입니다.
전체 길이(깊이)가 늘어났을 거라 얘기했는데 중앙에 팬트리/다용도실이 차지하는 것 때문인지 거실과 주방사이의 거리가 다소 짧아 보입니다. 타워형의 경우 거실과 주방사이의 거리가 짧은 면 식탁공간이 거실공간과 겹쳐 애매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평면도 평면도 상으로 보기에는 그렇게 보입니다.
공용욕실은 무난하며 수납을 고려한 한쪽 팬트리, 한쪽 신발장 구조의 현관은 좋습니다.
1BL-114A/119A Type
84A 평면 구조에서 팬트리/다용도실 영역을 알파룸으로 만들도 다용도실을 안방후면으로 위치이동하여 평형사이즈에 맞게 키운듯한 모습입니다. 큰 특징은 없어 보입니다. 114A의 경우 알파룸 공간이 하나의 독립된 룸으로 사용하기에 느 무리가 있어 보이나 119A에서는 제법 룸으로서의 활용이 가능한 크기로 확대되었습니다. 두 평면 구조 모두 분양가가 10이 넘는데 드레스룸 공간을 저 정도밖에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많이 아쉽습니다.
1BL-135A Type
역시 평형대가 커지면서 모든 부분에서 여유가 있어지 판상형 구조입니다. 4 Bay(보기에 따라 5 Bay) 구조로 알파룸 이런 것 없이 제대로 된 4룸을 제공합니다. 거기에 거실폭과 맞먹는 사이즈를 가진 주방 공간을 제공합니다. 주방공간은 중앙에 아일랜드 식탁을 두고 순환이동형 동선을 가진 대면형 주방입니다. 주부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 스타일입니다. 주방이 넓어짐으로써 거실과 주방이 연계된 공간이 주는 공간감과 개방감이 평형대에 맞게 상당하겠습니다.
안방 드레스룸 공간도 넉넉하고 부족한 경우 침실 3을 대형 드레스룸 공간으로 사용해도 무방해 보입니다. 출입구조가 조금 애매하긴 합니다. 안방욕실 또한 대형 평형답게 샤워실과 별도의 욕조까지 갖춘 모습이라 아주 좋습니다.
현관 들어서자마자 인접하여 욕실이 좌/우 2개나 제공되는데 2개씩이어야 할까 하는 의구심이 듭니다. 주방 쪽 욕실은 그냥 팬트리 구조로 제공함으로써 수납공간을 확보해 주었으면 더 좋아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적절한 크기의 다용도실과 현관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현관 팬트리 공간이 다소 작은 것이 아쉬우며 주방 쪽에 아주 작은 팬트리 공간만 제공하는 것을 보면 수납 측면에서 아쉬움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필요 이상의 화장실이 진짜 아쉬워집니다.
1BL-135B Type
2-2BL 84B의 타워형 구조에서 사이즈에 비례하여 커짐으로 늘어난 전면폭(거실, 안방)을 이용하여 거실과 안방사이에 침실 3 공간이 생겼습니다. 서재 등의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적정하나 개인의 기호에 따른 공간활용을 위해 안방과 통합할 수 있는 구조를 제공한다면 더 쓰임새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평형이 커지면서 안방 후면 드레스룸 공간도 넉넉하게 확보하고 욕실 또한 동일평형 판상형과 마찬가지로 샤워공간 외에 욕조까지 넣을 수 있는 공간이 되었습니다. 역시 큰 평형이 장땡입니다. 동일 평형 판상형이 충분한 수납공간을 제공하지 않는 것에 비해 복도 중앙에 두 개의 팬트리가 서로 맞보고 있습니다. 팬트리 공간도 아주 넉넉해 보입니다. 여기에 판상형에 비해 폭이 깊은 현관 팬트리까지 더해져서 수납은 제대로 잘 챙긴 것으로 보입니다.
역시 동일평형 판상형과 마찬가지로 화장실 3개 구조입니다. 정말 화장실이 3개가 필요할지는 모르겠습니다. 3세대가 같이 사는 구조는 아닐 것 같은데 과유불급으로 보이며 욕실 3의 샤워공간을 수납공간으로 하고 나머지 공간은 침실1에 통합하고 출입문의 위치만 세로로 변경하면 욕실 출입을 위한 복도공간과 욕실3 공간이 모두 침실 3 공간으로 들어와 아주 넓은 방이 될 수 있습니다. 저 같으면 이렇게 된 구조를 선호할 것 같습니다.
2 BL 84B 타워형에 비해 평형이 커져서 그런지 거실과 주방사이 폭이 넓어져서 주방도 넉넉해 보이고 식탁을 놓아도 식탁이 거실 공간을 침범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주방창도 넓어졌고 다용도실 공간도 아주 넉넉하고 네모 반듯하여 쓰임새가 좋습니다. 다용도실과 실외기실. 대피공간이 붙어 있는 경우 실외기실/대피공간 출입문 구조 때문에 다용도실 공간을 못쓰는 경우가 있는데 분리된 구조라 이런 걱정은 없겠습니다.
2-1BL 139D Type
판상형인지 타워형인지 조금 애매한 타입입니다. 타워형에 가깝지만 안방을 전면으로 배치하지 않고 후면에 배치하고 전면에 침실 2,3을 배치한 특이한 설계를 적용하였습니다.
1BL 동일평형 139A/139B에서 욕실 3개로 필요 이상으로 많다고 언급하였는데 이번 평면에서는 욕실을 2개로 하고 수납공간을 대폭 늘렸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주 맘에 듭니다. 상당한 공간의 복도 팬트리 2개와 주방 팬트리 한 개 거기에 더해 폭이 아주 깊은 현관 팬트리까지 수납은 아주 잘 챙긴 것으로 보입니다. 대신 평형대에 비해 주방이 다소 작게 빠진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데 평면도가 아닌 실제 모습이 궁금해집니다.
안방의 드레스룸 공간 또한 아주 넓어 보입니다. 알파룸을 통합할 수 있는 구조라면 공간활용에 따라 더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역시 평형대에 맞게 안방욕실은 샤워공간에 더해 욕조 공간까지 제공되어 넉넉합니다.
평면도 상으로 볼 때 침실 2 복도 맞은편에 붙박이장 같은 것을 설치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간활용에 있어 수납공간이 더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평면도 상으로는 침실 2의 폭이 다소 짧아 보이는데 평형을 감안하면 기본적인 침실로서의 크기는 충분히 제공되리라 예상됩니다.
다용도실 또한 넉넉한 크기를 갖고 있으며 공간활용에도 좋아 보입니다. 공용욕실은 무난해 보입니다.
2-1BL 139C Type
보기에 따라 타워형 구조일 수도, 판상형 구조일 수도 있겠습니다.
거실이 2면 개방형으로 동 평형대 다른 타입과 달리 아주 넓은 거실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면 개방으로 개방감, 환기, 조망, 공간감 모두 다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단 안방과 거실에서 바라보는 향이 북쪽에 가깝고 침실 2,3과 거실 다른 창호로 바라보는 향이 남쪽에 가깝습니다. 전형적으로 안방 기준으로 향을 남향가까이 배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과연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모르겠습니다.
안방 폭을 따라 동일한 깊이를 가진 아주 넓은 드레스룸 공간을 제공합니다. 거기에 안방 욕실 옆에 적정크기의 드레스룸 공간을 추가로 제공합니다. 드레스룸 공간만큼은 아주 넉넉해 보입니다. 부부욕실은 역시 샤워공간에 별도의 욕조공간까지 제공되어 넉넉합니다. 139D와 마찬가지로 전체 욕실은 2개로 역시 욕실 수가 줄다 보니 수납공간이 많이 제공됨을 알 수 있습니다.
길이(깊이)는 다소 짧지만 거의 침실의 크기에 필적하는 알파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독립적인 침실은 물론 서재 등 여러 가지 용도로 다양하게 쓰임이 있겠습니다. 안방에서 바로 들어갈 수 있는 구조라면 더 좋았을 것 같은데 기둥이 막고 있어 아쉽습니다.
현관공간이 길이가 깊어 아주 넉넉한 수납공간을 제공합니다. 한쪽 신발 은은 4칸 이상( 6칸??)의 신발장이 제공될 것으로 보이며 반대쪽 팬트리도 깊이도 깊고 폭도 넓습니다. 아주 수납에 유리하겠습니다. 중앙 복도 팬트리 또한 적당한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수납을 잘 챙겨주고 있습니다.
139D와 마찬가지로 주방이 평형대에 비해 다소 작게 나오지 않나 생각이 드는데 평면도상 그렇게 보일 뿐 실제는 넉넉할 것이라는 기대를 가져봅니다. 다용도실 마찬가지로 넉넉해 보이고 쓰임새가 좋아 보입니다.
총평
대체적으로 전 평형 무난하게 나왔으나 분양가 수준을 봤을 때 3면 발코니 적용등의 특화설계가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다양한 평면 구조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기호에 따라 선택을 가능하게 한 점은 좋아 보이고 가변벽체 적용등의 옵션등을 제공하면 보다 쓰임새 있는 구조를 제공 가능했을 것 같다고 판단됩니다. 전용면적 84m2 초과 대형평형은 주력 세대라 그런지 나름 나쁘지 않아 보이는데 상대적으로 84m2 평형 세대는 너무 무난하고 특히 주방공간 설계가 많이 아쉽습니다.
'부동산 > 분양아파트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양 롯데캐슬 파크시티 2단지 입주까지 자금은 얼마나 들어갈까? (0) | 2024.04.23 |
---|---|
인천 계양 롯데캐슬 파크시티 단위세대 평면도 Review (0) | 2024.04.21 |
영종하늘도시 A23BL 영종 진하 레히 평면도 Review (2) | 2024.04.19 |
ELIF 남위례역 에듀포레 단지 소개 / 평면도 Review (0) | 2024.04.17 |
영종하늘도시 A23BL 진하레히 청약 - 자금이 얼마나 들까? (0) | 2024.04.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