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의 성장성을 확신하여 테슬라에 투자하고 싶지만 연금계좌나 ISA계좌가 해외직투가 불가능함으로 인해 테슬라 투자에 아쉬움을 느끼는 투자자분들을 위해 국내에 상장된 ETF를 중심으로 테슬라 비중이 10% 이상인 종목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테슬라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투자에 있어 작은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 본 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정보와 이미지의 출처는 운용사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 내용을 확인하고 문서로 작성하는 과정 중 일부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 해당 의견은 개인적인 관점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종목을 추천하는 것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각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ACE 테슬라밸류체인액티브 - 457480
국내 ETF 중에서 테슬라 비중을 가장 많이 담고 있는 ETF입니다. 테슬라외에 미국 테슬라 2배 레버리지 ETF를 40% 이상 비중을 두고 있으며 레버리지 ETF의 효과로 테슬라 시세 70%를 추종합니다. 이 ETF가 나온 후 ETF 내 단일종목 비중한도 규제를 회피하기 위해 레버리지 ETF 편입을 하는 편법이 막혀서 유일하게 이 ETF만 상대적으로 아주 높은 테슬라 투자 비중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이 1조를 넘어 풍부한 유동성을 갖추고 있지만 테슬라가 변동성이 큰 만큼 비슷한 변동성을 보이며 큰 변동성에 따라 일시적인 호재/악재에 따라 매수/매도세가 몰리는 경향이 많아 괴리율이 크게 발생하는 일이 심심찮게 일어납니다. 투자를 하시려는 분들은 환율, 괴리율, 애프터 장, 미국 오버 나잇장 테슬라 현시세, 테슬라 전일 종가 등을 고려해서 적정가격을 판단하신 후 매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품 소개 상 수수료는 0.29%입니다.
테슬라의 성장성을 믿고 변동성을 감내할 수 있고 기대 수익률이 높은 적극적인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KODEX 테슬라밸류체인FactSet - 459560
테슬라 투자 비중을 최대 25% 담고 나머지는 전기차 관련 산업 전반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테슬라 및 전기차 산업의 높은 성장성을 기대하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순자산 총액은 190억으로 그리 큰 편은 아니라서 유동성이 충분하지 않아 거래가 살짝 불편할 수도 있겠습니다. 상품 소개 상 수수료는 0.18%입니다.
TIGER 테슬라채권혼합Fn - 447770
테슬라 30% 비중에 국채 70% 비중을 담은 ETF입니다. 퇴직연금계좌에서 IRP계좌에서 안전자산 30% 비중을 채울 수 있어 안전자산 비중에서 비교적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테슬라의 높은 변동성을 비중 70% 국내채권의 낮은 변동성으로 상쇄하여 비교적 안정적인 흐름을 보여줍니다.
퇴직연금 계좌등에서 테슬라에 올인하고 싶다면 위의 ACE 테슬라밸류체인액티브 ETF를 70% 담고 나머지 30%를 이 ETF에 담으면 최대 한도내의 테슬라 투자를 감행할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이 4600억 원으로 상당히 커서 유동성이 풍부하여 거래가 원활합니다. 수수료는 상품 소개 상 0.25% 수준입니다.
KODEX 테슬라커버드콜채권혼합액티브 - 475080
커버드콜 전략을 위한 테슬라 및 테슬라옵션 30% 비중에 국채 70% 비중을 담은 ETF입니다. 테슬라 비중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커버드콜 옵션 전략을 위해 직접 콜옵션매도를 포함하기도 하지만 테슬라를 이용해 커버드콜 전략을 수행해 높은 분배금을 주는 것으로 유명한 미국 초고배당커버드콜 ETF TSLY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연 15% 분배금 목표로 운용되며 퇴직연금계좌에서 IRP계좌에서 안전자산 30% 비중을 채울 수 있으며 안전자산 비중에서 높은 분배금 수익율을 기대하는, 현금 흐름이 필요한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출시된 지 1년이 넘은 동안 연 15% 분배금 목표는 100% 지켜지고 있습니다.
국채 70%와 커버드콜 구성이기 때문에 테슬라의 상승과 하락시에도 테슬라만큼의 변동성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1년간 데이터를 보면 테슬라 변동성의 약 1/5 수준의 변동성을 보여줍니다. 테슬라의 상승에 따른 시세차익을 기대하시는 분들은 커버드콜을 선택하면 안 되고 위에 언급한 종목들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이 종목은 월마다 지급되는 연 15%의 높은 분배금을 통한 현금창출이 목적으로 은퇴자들이나 현금흐름을 통해 안정감을 느끼는 투자자들에게 적합합니다.
최근 시가총액이 3000억을 넘어 높은 유동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거래도 활발한 편입니다. 수수료는 커버드콜 전략때문인지 상대적으로 높아 상품 소개 상 0.35%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70% 국내 채권이기 때문에 환율 변동에 의한 변동성도 작은 편입니다.
RISE 테슬라커버드콜미국채혼합 - 0013R0
KODEX 테슬라커버드콜채권혼합액티브 ETF와 같이 테슬라 30%를 담고 그중 5%를 분배금 목표를 위한 커버드콜 전략에 이용하는 ETF입니다.
KODEX 테슬라커버드콜채권혼합액티브 ETF와 다른 점은 테슬라 옵션전략은 비중의 5%만 고정으로 하고 나머지 25%는 테슬라 시세추종을 그대로 하는 점에 채권 70% 비중이 국채가 아니라 미국장기채라는 점입니다. 미국 장기채는 미 장기채 금리변동에 따라 변동성이 큰 편입니다. 대신 금리가 낮아지면 채권이자 외에 시세차익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대신 금리가 높아지면 손실도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미국 장기채에 투자하면서 모든 자산이 달러자산에 투자하는 셈이 되므로 환율변동에 따른 변동성도 크다는 것을 인지하고 투자하여야 합니다.
연 15%의 높은 분배금으로 현금흐름도 만들고 25% 비중의 테슬라시세 추종으로 기대 수익률을 더해 미국 금리가 점진 하향할 것이라는 전망에 동의한다면 추가적인 미 장기채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목표 분배율은 연 15%이며 출시한 지 얼마 안 되어 아직 시총은 120억 수준으로 유동성이 부족하여 거래가 원활하지는 않습니다. 상품 소개 상 수수료는 0.25% 수준으로 커버드콜 전략 ETF 치고는 저렴한 편입니다. 금융투자협회 공시조회를 통해 실제 수수료는 따로 확인해 봐야 합니다.
RISE 테슬라고정테크100
2025년 5월 13일 출시 예정으로 테슬라 25% 나머지 75%는 미국 기술기업 99개(테슬라 포함하면 나스닥100입니다. 나스닥100이란 이름을 사용하면 라이선스비용때문에 테크100이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에 분산투자하는 ETF입니다.
미국 테크기업의 성장성을 믿으면서 특히 테슬라의 혁신과 성장성에 큰 점수를 주는 투자자들에게 나스닥100 지수 투자 보다 좀 더 공격적인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설계된 ETF입니다. 상품 소개 상 수수료는 0.20% 정도로 책정되었습니다. 이외 쌍둥이 ETF로 테슬라대신 떠오르는 선두주자 팔란티어를 편입한 RISE 팔란티어고정테크100 ETF도 있습니다.
기타
이 외에도 RISE테슬라애플아마존채권혼합 ETF가 테슬라를 비중 10%로 담고 있으며 최근에 상장된 KODEX 미국휴머노이드ETF도 테슬라 비중 15% 정도를 담고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충분한 검토후 투자를 고려하시면 되겠습니다.
'재테크,주식 > 퇴직연금,IRP,연금,노후설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규 상장 ETF 리뷰 - ACE 미국배당퀄리티 3종 SET (1) | 2025.05.12 |
---|---|
신규 상장 ETF 리뷰 - RISE 테슬라고정테크100 / RISE 팔란티어고정테크100 (0) | 2025.05.11 |
신규 상장 ETF Review - KODEX 미국머니마켓액티브(0048J0) (1) | 2025.05.11 |
커버드콜 ETF는 과연 원금을 녹이는 나쁜 상품일까? (1) | 2025.05.10 |
고척 푸르지오 힐스테이트 단지 소개 및 평면도 Review (0) | 2025.05.09 |
댓글